"사업성 충분해 연말 발주"

서울 동부지역에서 용인, 안성, 천안을 거쳐 행정중심복합도시(세종시)까지 연결하는 제2경부고속도로가 세종시 건립을 둘러싼 정치권의 논란에 관계없이 올해 말이나 내년 초 착공될 전망이다.

이 도로의 경제성은 충분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사업방식을 결정지을 타당성검토작업은 이달 말께 결론이 날 예정이다.

19일 기획재정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대규모 국책사업인 제2경부고속도로를 민자방식으로 추진할지, 재정이 투입되는 공공사업으로 할지를 놓고 현재 막바지 타당성검토작업을 하고 있다.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는 검토작업이 끝나 사업방식이 결정될 예정이며 이르면 올해 11월에 일괄턴키 방식으로 공사가 발주될 전망이다.

이 도로의 전체 길이는 서울의 송파구 동쪽지점에서부터 충남 연기군의 세종시까지 약 128㎞ 가량으로 기존 경부고속도로의 3분의 1에 못미치지만 하루통행량 19만대에 달하는 경부고속도로의 기능을 상당부분 흡수할 것이라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도로가 착공되면 서울-용인 구간은 오는 2015년, 용인-세종 구간은 2017년 개통할 전망이다.

정부 고위관계자는 "이 도로는 정부의 선도프로젝트로 선정돼 사업추진이 확정됐다고 봐야한다"면서 "현재 진행중인 타당성검토작업에서도 경제성분석(BC) 중간결과는 사업성이 충분히 있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 도로는 이미 포화상태인 경부고속도로의 교통량을 분산하는 노선으로 제2동탄 신도시를 지나는 등 건설 후 이용량이 충분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세종시 건립을 둘러싼 논란과 관계없이 추진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정치권에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이나 정부 부처 이전에 대한 반대의견이 나오는가 하면 충청권 지자체, 의원들은 이에 강력 반발해 세종시의 법적지위와 관할구역 등을 규정하는 세종시특별법을 이번 임시국회에서 반드시 통과시키도록 요구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다.

제2경부고속도로는 당초 두산중공업과 롯데건설, GS건설, 대림산업 등 건설업체가 제안한 사업으로, 사업기간 단축 등을 이유로 재정사업으로 해야한다는 주장과 경기 활성화 차원에서 민자로 추진해야 한다는 견해가 맞서왔다.

재정부는 이 사업을 민자로 할 경우 정부 예산은 다른 용도로 돌릴 수 있고 민간업체들의 경기에 도움이 된다는 이유로 민자방식을 선호하며, 국토해양부는 민자사업의 경우 사업 추진이 늦어질 가능성이 있고 지금 추진중인 민자사업도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다는 점을 들어 재정사업으로 할 것을 주장하는 상태다.

재정부 관계자는 "두 방식간에 장단점이 있고 실무연구진간에 다소 의견차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재정부가 꼭 민자로 할 것을 고집하면서 사업을 검토하는 것은 아니다"면서 "조만간 결론이 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주종국 기자 satw@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