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80여개 협력업체 연쇄도산 우려

대구지역 중견 건설업체로 입지를 굳혀왔던 C&우방에 대한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채권단의 반대로 결국 무산됐다.

이에 따라 C&우방은 스스로 회생의 방법을 찾거나 기업회생 절차(옛 법정관리) 신청 또는 매각 등을 통해 경영정상화를 모색해야 할 처지에 놓이게 됐다.

무엇보다도 C&우방의 워크아웃 무산으로 인해 200여개 지역업체를 포함한 400여개 협력업체들의 미지급 공사대금이 수백억 원에 이르러 연쇄도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는 등 지역경제에 커다란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주채권은행인 대구은행은 "채권단 서면결의 결과 워크아웃 인가를 위해 확보해야 하는 75% 이상의 동의를 얻지 못해 최종 부결처리 됐다"고 6일 밝혔다.

대한주택보증은 채권단 측에 사고사업장 인수를 위해 57% 현금상환, 43% 출자전환 등을 제시했으나 결국 채권단과의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대구은행 관계자는 "이 안에 따르면 채권단은 기존의 1123억원을 전부 출자전환해야 하고, 신규로 1500억원을 투입해야 한다"면서 "상당히 무리한 요구라서 받아들이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특히 계열사인 C&중공업이 경영정상화 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워크아웃이 종료된 상태인데다 C&우방도 상장폐지돼 출자전환분 기대치가 낮아진 점이 감안됐다는 설명이다.

아울러 미분양아파트 증가에 따라 향후 2~3년간 주택건설경기 상황을 예측하기 어려운 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결국 C&우방은 자체적인 생존 방안을 모색하거나 기업회생 절차(옛 법정관리)를 신청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