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신도시 개발 계획을 변경해 중소형 주택 공급 물량을 늘리기로 했다. 신도시 계획을 수정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건설업계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5일 국토해양부와 한국토지공사 등에 따르면 정부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지구단위계획과 개발 계획을 변경,대형 필지에 짓는 주택 크기를 줄이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146㎡(44평)인 대형 필지의 주택 평균 크기를 135㎡(41평)로 줄여 전용 85㎡ 이하의 아파트 공급을 늘리기 위해서다. 이는 분양시장에서 대형 주택보다는 중소형 주택이 인기를 끌고 있는 데다 1~2명만 사는 가구가 급증하는 점을 반영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포한강신도시 공동택지를 분양받은 건설사들의 건의에 따라 신도시 개발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며 "일률적으로 적용하기보다는 원하는 건설사에 한해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토공은 지난달 28개 건설사를 대상으로 주택형 규모 축소를 원하는지를 묻는 조사를 벌였다.

김포시 일원 11.8㎢에 들어서는 김포한강신도시에는 5만2538가구가 들어선다. 작년 우남건설과 지씨엔이 1730가구를 분양한 뒤 추가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 중대형(전용 85㎡ 초과) 아파트와 연립주택은 1만7760가구로 전체 공동주택의 33.8%를 차지한다. 집값이 한창 오를 때 개발 계획을 수립하다 보니 중대형 주택 비중이 높다.

건설사 관계자는 "85㎡ 초과 주택의 평균 크기를 줄이면 85㎡ 이하 주택을 적어도 1500가구 이상 더 지을 수 있으며 60㎡ 이하와 85㎡ 초과 주택의 전체 가구수는 변동이 없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택 크기를 줄이면 공급가구 수가 늘어나게 된다"며 "이는 학교 수용 인원이나 상업시설,공원 녹지 규모에 영향을 줄 수 있어 관계 기관과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개발 계획 변경 절차를 신속히 진행하는 것도 중요하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개발 계획을 바꾸려면 절차상 6개월 정도 걸리는데 국토부가 토지공사에 두세 달 안에 끝내도록 주문했다고 들었다"며 "이런 속도라면 올해 말께 분양 승인을 받고 실제 공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개발 계획 변경 카드를 꺼내 든 것은 올해 주택 공급량이 당초 계획에 훨씬 미달할 것으로 우려되기 때문이다. 실제 부동산 경기 침체가 예상보다 길어지자 이자 등 금융 비용을 감수하면서 분양을 미룬 건설사가 한두 곳이 아니다. 정부는 올해 김포 광교 판교 양주 평택 파주 등 2기 신도시에서 4만7000가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지만 공급 물량이 4만가구 밑으로 떨어지지 않을까 전전긍긍하고 있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다른 택지개발지구에도 개발 계획 변경을 통해 주택 크기를 줄이고 주택수를 늘릴 수 있다"고 말했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