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건축정책위 첫 회의..뉴하우징 운동 등 추진

정부는 수도 서울의 중심부인 경복궁에서 한강까지 약 7㎞ 구간을 국가정체성과 국민자부심을 표출하는 이른바 `국가 상징거리'로 조성키로 했다.

또 에너지절약과 고품격 주거환경 조성을 위한 `뉴하우징(New Housing) 운동'과 함께 `4대강 살리기'의 일환으로 수변공간 디자인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대통령직속 국가건축정책위원회(위원장 정명원)는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제1차 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올해 주요 업무추진 방안을 확정했다.

이에 따르면 정부는 우선 경복궁에서 한강에 이르는 구간을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자랑스럽고 멋있는 대표거리'로 조성키로 하고, 현대사박물관 등 역사.문화시설 등을 건립하는 한편 기존 시설간 연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8월 정부가 건국 60주년 기념 사업추진위원회를 통해 발표한 `광화문~숭례문' 구간에 비해 확장된 것으로, ▲광화문권역(경복궁~청계천)의 국가역사문화의 중추공간 ▲시청권역(청계천~숭례문)의 수도 도시문화의 중심공간 ▲서울역권역(숭례문~서울역)의 국가수도의 관문.교류 공간 ▲용산권역(서울역~노들섬)의 미래신성장 동력공간 등으로 구성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저에너지 주거환경을 만들고 다양한 주거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주거복지 서비스를 강화하고 서민주택에 최고의 디자인을 도입하는 등 `뉴하우징 운동'을 추진키로 했다.

특히 정부는 이 사업의 하나로 영국의 `그리니치 밀레니엄 빌리지' 등과 비슷한 형태로 임대주택에 저명한 국내외 건축가가 설계한 우수디자인을 도입하는 등 이른바 `디자인 보금자리' 사업도 계획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밖에 정부는 국토해양부 중심으로 추진 중인 `4대강 살리기'와 병행해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의 수변공간 디자인 사업을 통해 하천과 주변공간을 품격있는 국토환경으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프랑스 정부가 추진한 파리 재개발 계획인 `그랑프로제'(Grand Projet) 등과 같이 서울을 문화도시, 녹색도시의 상징으로 만들기 위해 국가상징거리 조성을 추진키로 했다"면서 "이는 서울시가 조성중인 광화문 광장, 문화체육관광부가 계획중인 국민대한민국관 건립 등을 종합적으로 아우르는 마스터플랜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국가건축정책위는 건축분야의 중요한 정책 심의와 관계부처의 건축정책 조정 등을 위해 지난해 12월 출범한 대통령직속 기구로 ,이날 첫 회의에는 정명원 위원장 등 민간위원 13명과 함께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오세훈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human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