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팀 = 시공능력 101~300위권의 중소형 건설사들 중에서 10~20개 업체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나 퇴출 대상이 될 것으로 추정됐다.

23일 금융계 등에 따르면 은행권은 각 중소건설사의 주채권은행 중심으로 2차 구조조정 심사 대상인 70개 건설사와 4개 조선사에 대해 막바지 신용위험 평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15개 건설사의 주채권은행을 담당한 농협은 5개 업체에 대해 C~D등급을 부여키로 잠정 결정했으며 4~5개 업체에 대해서는 B~C 등급을 놓고 막판 조율 중이다.

14개 건설사를 맡고 있는 국민은행도 일단 D건설 등 3곳을 C등급으로 분류키로 하고, 나머지 업체에 대해서는 심사를 진행 중이다.

국민은행 측은 아직 심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나 C등급 이하의 업체 수가 추가로 늘어날 가능성이 크다고 관측했다.

12~13개 건설사의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도 최소 2~3개 업체가 C등급 이하를 받을 것이나 아직 심사가 진행 중이어서 최종 결과는 달라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외에 3개 건설사의 주채권은행을 맡고 있는 기업은행은 2개 업체에 대해 B등급 이상을 부여했다.

주채권은행들은 막판 심사에서 최종 등급 결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워크아웃 대상 업체 수는 아직 유동적이라고 전했다.

예컨대 L건설사는 조만간 공사대금 유입 등으로 현금 유동성이 개선될 여지가 있다고 호소하고 W사는 모기업이 회생을 지원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해오는 바람에, 주채권은행들이 최종 등급 판정에 애를 먹고 있다.

D사의 경우는 부도에 가까운 부실을 내고 있는 데다, 사주가 행방불명됨에 따라 주채권은행이 최종 등급 판정을 내지 않기로 했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70개 건설사들 중에서 절반 가량이 C등급 수준의 부실 위험을 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으나 여러 가지 변수들이 등급 판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말했다.

채권은행들은 이번 심사 대상 건설사들은 모두 규모가 작은 소형사들로 워크아웃.퇴출 대상 업체 수는 1차 때보다 늘어날 것이지만 파급력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조선사들 중에서도 한 업체가 C등급 이하를 받을 것으로 예측됐다.

금융감독당국과 은행들은 24일까지 주채권은행들이 심사한 1차 신용위험 평가 결과를 놓고 서로 협의해 이달 말까지 최종 등급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평가 결과 C등급(부실 징후기업) 업체는 워크아웃 과정을 진행해야 하며 D등급(부실기업)은 퇴출 등의 절차를 밟게 된다.

금융감독당국은 이번 건설사에 대한 2차 신용위험 평가 결과 C등급 업체들 중 일부 업체에 대해 대주단 협약을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건설사가 은행과 협약을 맺고 유동성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는 대주단 협약은 B등급(일시적 자금 부족 기업)에만 적용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서울=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