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청라지구에서 오는 4,5월에만 1만가구에 가까운 아파트가 공급된다.

극심한 시장 침체로 분양 일정을 잡지 못하던 건설사들이 정부의 잇따른 규제 완화책에 고무돼 공급 시기를 앞당기기 시작한 때문이다.

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인천 청라지구에서 오는 4월과 5월 두 차례에 걸쳐 동시분양이 이뤄진다. 동시분양이란 같은 택지지구 내 땅을 확보한 건설사들이 분양광고를 함께 내고 모델하우스도 같은 날,비슷한 곳에 여는 등 마케팅력을 한데 모으는 것을 말한다. 불황기 전략이긴 하지만 수요자들의 관심을 모을 수 있다고 판단될 때 건설사들이 참여하기 때문에 한동안 겨울잠에 빠졌던 신규 분양시장과는 사뭇 다른 모습이다.

먼저 4월에 1차로 한라,한일,남광,한화건설이 동시분양을 준비 중이며 롯데와 호반건설도 개별적으로 4월을 분양 D데이로 잡고 있다. 5월에는 2차로 SK,동문건설,한양,동양메이저,골드클래스 등 5개사가 동시분양키로 하고 분양광고안 마련 등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 마케팅을 준비하고 있다. 반도건설도 5월 동시분양에 동참할지 여부를 놓고 막판 고민하고 있으며 대한주택공사도 별도로 5월 분양을 계획하고 있다.

이들 업체가 4,5월 분양을 모두 실시하면 총 9517가구의 아파트와 오피스텔 498가구(롯데건설)가 공급된다. 한라건설 관계자는 "정부의 양도세 감면책으로 건설사들이 분양을 서두르기 시작했다"며 "좀 더 있으면 분양업체들이 더 늘어날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6월 이후 하반기에도 총 2755가구의 분양 물량이 대기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분양한 인천도시개발공사 아파트 웰카운티까지 포함하면 올 한 해 총 1만2736가구의 아파트가 청라지구에서 선보이게 된다. 청라지구에선 2007년 1534가구,작년 5607가구의 주택이 공급됐으며 올해 대대적인 분양을 통해 송도에 이어 인천 경제자유구역 투자 붐을 이어갈 수 있을지 주목된다.

청라지구는 다른 인천 지역과 마찬가지로 수도권정비계획법이 개정돼 다음 달부터는 과밀억제권역에서 성장억제권역으로 변경된다. 이에 따라 내년 2월11일까지 신규 주택(미분양 포함)을 구입하면 잔금 납부 후 향후 5년간 양도세가 완전 면제된다. 또 전매제한 기간 규제가 완화돼 중대형(전용 85㎡ 초과) 아파트는 전매기간이 1년으로 단축된다. 청라지구 아파트는 대부분 중대형이어서 계약 후 1년 만 지나면 분양권을 팔 수 있다.

분양가도 상한제가 적용되는 공공택지여서 3.3㎡(1평)당 1100만~1200만원 선으로 저렴하게 책정될 것으로 업계에선 보고 있다.

이 밖에 최근 분양된 웰카운티는 일부 주택형을 제외하고 3순위에서 마감돼 선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원건설의 힐데스하임 등 지구내 미분양 판매도 호조를 보이고 있어 건설사들의 기대는 커지고 있다.

이미영 스피드뱅크 분양팀장은 "청라지구 분양의 성공 여부는 향후 수도권 분양시장의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며 "인근 김포한강신도시와 인천 영종지구,남양주 별내지구의 분양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내다봤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