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최근 발표한 한강변 초고층 통합 개발과 관련해 구역을 확대하거나 25% 기부채납 비율을 낮추는 등의 변경은 없을 것이라고 못박았다.

서울시가 25일 성동구청 대강당에서 개최한 '한강 공공성 회복 선언 주민공청회'에서 각 지구별로 민원이 쏟아졌다. 이학기 강남구의회 의원은 "현재 25억원을 호가하는 압구정 현대아파트 165㎡(50평)형의 경우 건축비,기부채납 비용 등을 합쳐 미래 가치가 최소 35억원은 돼야 할 텐데 이게 과연 가능한 일이겠느냐"며 25% 기부채납에 대한 불만을 드러냈다.

마포구에서 온 한 주민은 "상수동 지역(13만평)이 왜 전략정비구역에서 제외됐는지 모르겠다"며 "합정지구와의 통합 개발이 바람직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망원지구 주민들은 유도정비구역 가운데 초고층을 지을 수 없는 높이관리구역으로 분류된 데 대해 불만을 토로했다. 여의도 아파트지구에 들어가 있지 않아 전략정비구역에서 빠진 진주아파트 주민들 역시 구역에 포함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이에 이건기 서울시 건축과장은 "전략정비구역과 유도정비구역 지정은 해당 지역의 노후도나 개발의 시급성 등을 심사숙고해 내린 결정"이라며 구역 확대에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과장은 또 "25% 기부채납은 한강변의 공공성 회복 차원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다만 지역 여건에 따라 기반시설 비용을 부담하면 기부채납한 것으로 인정해 주는 등 운영의 묘를 살릴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시는 구청의 승인을 받은 기존 재건축 추진위의 경우 기득권을 인정하되 통합 개발에 따른 추진위원회를 새로 구성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통합 개발이 되더라도 안전진단은 현행법에 따라 각 단지별로 모두 받아야 한다는 설명도 내놓았다.

이날 공청회에 참석한 여러 전문가는 서울시의 한강변 초고층 통합 개발안에 대한 기대감을 표시하면서도 실제 사업 성공을 위해서는 제도적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승배 피데스개발 사장은 "이해관계자가 많아지는 만큼 인허가 등 행정절차를 획기적으로 줄여 사업기간을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며 "부분 준공이나 권리 변환(토지지분 외 영업권 등 다양한 권리를 인정하는 것) 등 제도적 보완도 필요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봉수 연세대 건축도시공학부 교수는 강변북로및 올림픽대로 지하화와 관련,"교량 사이 2~3㎞ 정도 구간을 덮는 수준이라면 안전성이나 환기 등의 문제를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말했다.

이호기/이기주 기자 hglee@hankyung.com

< 용어풀이 >

◆한강 초고층 개발=한강을 병풍처럼 가로막는 성냥갑 아파트를 없애는 대신 초고층 건물을 허용해 스카이라인을 정비하고 녹지축을 만들어 바람길을 열겠다는 것.부지의 25% 이상을 기부채납받는 대가로 용적률을 최대 600%까지 높여 50층 이상 초고층을 지을 수 있도록 했다. 압구정 여의도 이촌 성수 합정 등 5개 지구를 전략정비구역으로,망원 당산 반포 구의자양 잠실 등 5개 지구를 유도정비구역으로 각각 지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