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50층 이하" 對 구 "최고 80층" 맞서

서울시와 강남구가 압구정동 재건축 사업을 두고 엇갈린 입장을 보여 논란이 예상된다.

강남구는 지난 11일 압구정1동 주민센터(옛 동사무소)에서 재건축과 관련한 주민설명회를 열어 "80층 높이의 아파트를 건설하고 공공기여(기부채납) 비율은 6~8%로 정하며 용적률은 300% 내외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서울시는 이 내용이 `한강 공공성 회복선언'에 배치된다며 즉각 반대 의견을 내놓았다.

시는 12일 설명회와 관련한 입장문을 통해 "한강 공공성 회복선언에 따라 전략정비구역에 속하는 압구정 지구는 최고 50층, 평균 40층 높이를 허용하고 기부채납 비율을 25~30%로 하며 용적률은 300% 내외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시 관계자는 "강남구의 계획안이 서울시 안과 다소 상이한 점이 있으나 `한강 공공성 회복' 취지가 반영되도록 강남구청과 협의를 계속 할 것"이라며 "아울러 지역주민들에 대한 설득도 병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공공성 회복선언'이 반영될 경우에만 지구단위계획구역 또는 정비구역 지정 등 재건축을 위한 법정 절차를 진행할 방침이어서 계획안을 둘러싸고 서울시와 강남구.압구정동 주민들 사이에 갈등이 예상된다.

강남구 관계자는 "설명회에서 일반적인 재건축 방식을 주민들에게 소개한 것"이라며 "앞으로 원만하게 재건축 계획안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서울시와 주민들 사이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압구정동에는 1976년부터 지어진 현대.미도.한양아파트 등 총 1만299가구가 재건축 대상이다.

이 지역은 2003년부터 재건축 움직임이 일었으나 서울시의 `한강 종합개발안' 마련과 연계되는 바람에 사업이 지지부진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