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권, 정상화방안 앞당겨 확정

은행권이 풍림산업 등 워크아웃(채권단 공동관리) 대상 건설사와 조선사에 대한 실사를 시작하는 등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은행들은 건설.조선사에 대한 신속한 자금 지원과 시장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실사 완료 시기와 경영정상화 방안의 확정 시기를 애초 계획보다 3주일가량 앞당기고 있다.

9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국민은행이 이날 신일건업의 실사기관으로 삼정회계법인을 선정하면서 워크아웃 대상인 11개 건설사와 3개 조선사 가운데 대동종합건설과 롯데기공을 제외한 9개 건설사와 대한조선을 뺀 2개 조선사에 대한 실사가 시작됐다.

우리은행은 지난주 풍림산업과 우림건설, 삼호, 동문건설 등 4개 워크아웃 대상 건설사의 실사 기관을 선정해 7일부터 실사를 하고 있다.

삼일회계법인이 풍림산업과 우림건설 실사 주관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삼정회계법인과 한영회계법인은 각각 삼호와 동문건설 실사를 담당하게 된다.

신한은행도 지난달 23일 월드건설을 시작으로 30일 경남건설, 이달 6일 녹봉조선에 대한 실사를 개시했다.

롯데기공에 대해서는 실사를 진행하지 않고 롯데그룹이 준비 중인 자체 구조조정 안을 검토해 수용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외환은행도 최근 안진딜로이트 회계법인을 실사기관으로 선정하고 이수건설에 대한 실사를 하고 있다.

광주은행은 지난주 삼능건설의 실사기관을 선정해 실사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은행은 대표이사 해임 건의 등으로 논란을 빚는 대한조선이 이날까지 경영관리계획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조만간 채권단 회의를 열어 워크아웃 종결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은행들은 신규 자금의 신속한 지원과 시장 불확실성 제거를 위해 채무상환 유예기간보다 앞당겨 자금지원과 출자전환 등이 포함된 경영정상화 방안을 수립하기로 했다.

우리은행은 한 달 내 대부분 건설 사업장에 대한 실사를 완료하고 채무상환 유예기간인 4월22일보다 약 3주 앞서 다음 달 말까지 경영정상화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업개선부 직원들은 주말에도 출근해 밤샘 작업을 하고 있으며 건설사들이 외환위기 이후 부채비율을 줄이려고 시행사를 통한 프로젝트 파이낸스(PF)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한 점을 반영해 최근 총 4단계로 구성된 새로운 워크아웃 추진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국민은행도 2차 구조조정 등을 고려해 한 달 내로 신일건업에 대한 실사를 완료하고 경영정상화 방안을 조기에 확정할 계획이다.

신한은행도 2개 건설사와 1개 조선사에 대한 실사를 다음 달 초까지 마무리할 예정이며 외환은행은 다음 달 중순까지 실사를 마치고 다음 달 말까지 경영정상화 방안을 도출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시장에 조속하게 명확한 신호를 주려고 작업을 서두르기로 했다"며 "10년 전 대형 건설사 대상 워크아웃과 달리 이번에는 사업장별로 채권단은 물론 회사채 보유자 등과 논의를 해 채무를 재조정해야 하기 때문에 워크아웃 프로그램을 새로 만들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은행권은 정부와 국책 금융기관의 지원이 없으면 주채권은행의 노력만으로 기업회생 작업의 속도를 내기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워크아웃 프로그램의 성공을 위해서는 워크아웃 건설사 전용 부동산 펀드와 사고 PF 사업장에 대한 대한주택보증공사의 채권행사 유예 등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또 건설공제조합과 수출보험공사, 서울보증보험, 한국주택금융공사 등 정부 유관 보증전문기관의 원활한 보증서 발급도 기업 회생 절차를 개시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부분으로 꼽히고 있다.

은행권 관계자는 "자금 지원을 통해 기업회생 절차가 원활하게 진행되려면 주택보증공사의 공매에 대한 우려가 해소될 필요가 있다"며 "해외 수주를 위한 보증서 발급 등 정부의 지원책이 나오면 기업회생 작업에 속도가 붙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harriso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