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종합건설에 대해 채권단이 신규지원을 거부, 워크아웃(기업개선작업)이 무산되는 등 워크아웃 대상 14개 건설·조선사에 대한 구조조정 작업이 혼선을 빚고 있다. 채권단은 이달 말까지 14개사에 대한 워크아웃 개시 결정을 마무리지을 방침이지만 곳곳에서 마찰이 생겨 구조조정이 제대로 이뤄질지 주목된다.

29일 열린 대동종합건설 채권단협의회(주채권은행농협)에서 채권단은 회사측이 요청한 100억원의 신규자금을 지원하지않기로 결정했다. 대동종합건설은 신용위험 평가에서 C(부실징후)등급을 받아 워크아웃 대상에 들어갔으나 지난 23일 창원지방법원에 법정관리를 신청했다가 다시 28일 채권단에 워크아웃을 요청했다.

채권단은 워크아웃 자체에는 동의했지만 자금 지원엔 합의하지 못했다. 이는 금융권 외의 채무가 적지 않아 이를 해결하지 않고는 회생 가능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한 때문으로 알려졌다. 신규 자금 지원이 없는 워크아웃은 사실상 무의미한 만큼 대동종합건설은 법정관리에 들어갈 전망이다.

28일 채권단협의회에서 워크아웃 개시 결정이 내려진 신일건업의 경우 채권단(주채권은행 국민은행) 간의 한도대출에 대한 이견으로 회사측이 요청한 신규 여신지원에 합의하지 못했다.

녹봉조선 진세조선 등 조선사는 선수금환급보증(RG·수주받은 배를 제때 지어 넘기지 못할 경우 미리 받은 선수금을 대신 주기로 한 보증) 보험을 인수한 보험사와 은행간 신규 대출 배분 비율에 대한 입장차이가 커 C&중공업과 같이 퇴출당하는 사례가 또다시 나올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은행권의 C등급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방침을 밝히는 등 강력히 반발했던 경남기업은 이날 워크아웃을 신청해 30일 채권단 협의회가 열린다. 풍림산업 우림건설 삼호 동문건설 삼능건설에 대한 채권단협의회에서는 워크아웃 개시가 결정됐다.

김현석/정인설/정재형기자 reali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