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문수 경기지사는 9일 "대한민국을 선진국으로 만들려면 37년전 마음대로 줄 그은 그린벨트를 풀어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10시 국회 의원회관 대회실에서 주민과 교수 등 1천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나라당 안상수(의왕.과천) 국회의원 주최로 열린 '개발제한 구역의 합리적인 관리를 위한 전문가 대토론회'에 참석, 인사말을 통해 경기지역 개발제한구역 실태와 문제점 등을 설명한 뒤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그린벨트내 창고를 농업용으로만 쓰도록 하는 것은 정부가 범죄자를 양산하는 것이고 국민을 골탕먹이려는 것"이라며 개발제한구역내 불법 건축물 양성화를 정부에 요구했다.

또 '그린' 없는 그린벨트, 한 도시 면적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그린벨트도 적정선까지 해제할 것을 촉구했다.

김 지사는 토론회 참석자들에게 "37년전 만들어진 그린벨트가 필요없다고 생각하는 여러분들이 동참해 다 풀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지사는 그동안 수도권에 대한 각종 규제 완화를 요구하며 시.군 면적 3분의 2 이상을 초과하는 개발제한구역 전면 해제 등 개발제한구역 제도 개선을 중앙정부에 요구해 왔다.

이에 앞서 안 의원은 개회사를 통해 "대통령 선거때마다 해주겠다고 했는데 된 후엔 마지못해 조금 풀어주고 무참히 생존권을 희생당하고 있죠?"라고 참석자들에게 물은 뒤 "경기도와 함께 힘을 합쳐 그린벨트를 합리적으로 풀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 발제에 나선 경기개발연구원 이외희 연구원은 "경기도 21개 시.군 1천180㎢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돼 있으며 하남시.의왕시.과천시는 행정구역의 80% 이상이 개발제한구역"이라며 "이같은 개발제한구역이 지역경제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것은 물론 불법 건축물의 양산, 주민 재산권 침해 등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고 밝혔다.

이 연구원은 이에 따라 개발제한구역을 세분화하고 주민들의 이용기회를 확대하는 등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