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고양시 삼송지구와 양주시 옥정신도시 보상이 개시되면서 포천·연천 등 수도권 북부지역 땅값이 들썩이고 있다.

23일 토지공사에 따르면 고양시 삼송동 일대 삼송지구(154만평) 편입 토지에 대한 보상협의가 작년 말 시작돼 소유권 등기이전이 완료되는 올 상반기까지 모두 2조4000억원의 보상금이 풀릴 예정이다.

토공은 또 194만평 규모의 옥정신도시 편입 토지에 대해서도 하반기부터 보상에 착수한다는 방침이다.

보상금은 2조원 안팎으로 추정된다.

양주 광석지구(36만평)도 비슷한 시기 토지보상금 지급이 검토되고 있어 수도권 북부에서 올해 풀리는 보상금만 최소 5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막대한 보상금이 일시에 풀리면서 포천·연천 등 경기 북부지역 땅값이 꿈틀대고 있다.

작년 말 대비 호가가 이미 10~20% 정도 올랐다는 게 현지 중개업소들의 전언이다.

포천군 소흘읍 W부동산 관계자는 "토지보상을 받은 사람들이 대토를 구하기 위해 몰리면서 땅값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다"며 "특히 포천은 옥정신도시와 가깝기 때문에 이주민들이 재테크 목적으로 선호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포천에선 평당 10만원 이하의 매물 찾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작년 초만 해도 평당 5만~6만원짜리 매물이 많았던 것과 비교해보면 큰 변화다.

연천지역도 사정이 비슷하다.

전곡읍 S부동산 관계자는 "포천과 달리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지 않아 삼송 보상 직후부터 문의가 부쩍 늘었다"고 전했다.

토공 관계자는 "택지개발에 따른 보상금이 풀리면 대토가 가능한 주변지역이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면서 "보상금의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부재지주에 대해선 채권으로 보상하는 등의 대책을 시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진명기 JMK플래닝 사장은 "포천·연천 등 수도권 북부는 신도시 개발호재 등이 있지만 장기적으로 인구유입 효과가 적기 때문에 재테크 목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