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증평지역에서 아파트를 분양한 업체가 토지원가를 지나치게 높게 책정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분양가 거품 논란이 일고 있다.

증평군의회 김선탁 의원은 5일 열린 군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입주가 시작된 증평읍내 한 아파트의 경우 사업 시행사가 구획정리지구 체비지를 평당 60만원에 매입했으나 군에 제출한 분양원가는 토지가격이 평당 190만원으로 산정돼 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 같은 고분양가 때문에 현재 540세대 중 140여 세대만 입주하고 실거래가가 분양가보다 낮게 형성되는 등 분양가 거품에 따른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며 "증평도 청주시처럼 분양가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거나 분양가 인하를 유도하는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증평지역에서는 현재 1천700세대의 아파트가 건축중이고 내년부터 송산지구에 2천700세대의 건립이 예정돼 있어 아파트 공급과잉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군 관계자는 "김 의원이 문제를 제기한 아파트 부지는 업체가 수년 전에 매입한 것으로 최근 증평지역 지가가 크게 오르며 분양원가를 산정하는 토지 감정가도 오른 것"이라며 "자치단체가 분양가를 강제 조정할 수 있는 권한이 없지만 실수요자를 보호하는 현실적인 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증평연합뉴스) 변우열 기자 bwy@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