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1.15 부동산시장 안정화방안 발표 이후 시장 상황을 점검하는 한편 공급 확대 등과 관련해 세부 일정 마련에 나섰다.

21일 재정경제부에 따르면 박병원 재경부 제1차관을 반장으로 하는 부동산 대책반은 이날 오전 과천청사에서 관계부처 합동회의를 열고 11.15 대책 발표 이후 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후속조치에 관해 논의한다.

이날 회의에는 박 차관 외에 박대동 금융감독위원회 감독정책1국장, 이창호 기획예산처 재정전략실장, 강팔문 건설교통부 주거복지본부장 등과 함께 국세청, 환경부 실무자들이 참석한다.

이번 대책반 회의는 11.15 대책에서 밝힌 주택공급 확대, 분양가 인하 등을 실행에 옮기기 위한 관련 법률 개정, 향후 작업 일정 조정 등을 주로 점검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지난주 대책 발표 이후 시장 상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고 공급 로드맵의 구체적 이행시기, 예상 문제점 등에 대해서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11.15 대책에서 빠진 내용 중 보완해야 하는 부분이 있다면 대책반 회의를 통해 추가 과제로 발굴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주택공급 확대와 대출 규제를 골자로 한 11.15 부동산대책이 발표되면서 부동산 시장은 일단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공급일정 지연 등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이와관련 또 다른 정부 관계자는 "일부에서 공공택지의 민간주택 후분양으로 공급 일정이 늦춰질 수 있다는 문제를 제기하고 있지만 자금 흐름을 생각하면 전체 민간 사업자가 후분양에 들어올 가능성은 높지 않다"면서 "대책에서 밝힌 주택 공급 로드맵 이행에는 전혀 문제가 없으며 일부 민간업체의 후분양 참여로 오히려 분양 시기가 집중되지 않고 고르게 퍼지는 모습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정부는 11.15 대책 발표 이후 원칙적으로 매주 관계부처 합동으로 부동산 대책반 회의를 열고 시장 상황 및 주택공급 계획 이행상황을 계속 점검해 나갈 계획이다.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pdhis959@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