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서초구 일대 재건축 단지들이 사업의 마무리 단계인 관리처분총회를 앞두고 시공사와 적정 공사비 수준을 놓고 마찰을 빚고 있다.

일부 단지에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해 시공사 교체에 나설 정도로 갈등이 깊어지고 있다.

이는 임대주택의무건립 등 정부의 각종 규제와 물가인상 등으로 당초 시공사를 선정했을 당시보다 공사비가 대폭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들 재건축단지의 조합원들이 "공사비가 터무니없이 올라갔다"며 수용하지 못하겠다는 입장인 데 대해 시공사측도 "더 이상 공사비를 깎으면 손해를 볼 수밖에 없다"며 맞서고 있다.

더욱이 상당수의 단지는 아직 관리처분총회 날짜를 정하지도 못한 상태여서 재건축 개발부담금이 시행되는 오는 9월25일 전까지 관리처분인가 신청을 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서초구 반포동 A아파트 재건축 조합은 시공사인 B사와 C사가 제시한 평당 350만원 선의 공사비 수용을 거부하고 협상을 가졌으나 성과 없이 일정이 지연되자 시공사 재선정에 나섰다.

조합측은 지난 5일 시공사 선정공고를 낸 데 이어 7일에는 B사와 C사 외에 두 건설사가 참여한 가운데 현장설명회를 열었다.

시공사 선정 입찰은 오는 19일 실시될 예정이다.

A아파트 조합은 평당 350만원이던 공사비를 345만원 정도로 내려야 한다고 시공업체들에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B사 관계자는 "표면적으로는 공사비 차이가 평당 5만원에 불과하지만 발코니 트기 등 다른 요구사항까지 포함하면 실제 공사비는 350억원가량이나 줄어들게 된다"며 난감해하고 있다.

잠원동 D아파트 역시 조합원들로부터 지난달 재건축 후 몇 평형을 받을지를 결정하는 분양신청까지 받았지만,공사비를 둘러싼 시공사와의 이견 때문에 아직 관리처분총회 날짜를 정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조합측은 단독 시공사인 E사가 제시한 350만원의 평당 공사비를 낮춰줄 것을 요구하고 있다.

1대1 재건축을 추진 중인 잠원동 F아파트도 일부 조합원들이 시공사에 "33평형을 재건축해 똑같은 33평형을 짓는 것인데 추가분담금을 2억원가량이나 내는 것은 너무 과하다"며 공사비 인하를 요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공사비 문제가 불거진 것은 시공사 선정 당시에 예상했던 것보다 공사비가 많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이는 원재료가격 인상 등 외에 임대주택 의무건립과 소형평형 의무비율 같은 정책 규제로 인한 비용증가가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공사측은 억울하다는 반응이다.

조합원들이 공사비 인상이 불가피하다는 점을 잘 알면서도 늘어나는 비용 부담을 일방적으로 시공사에 떠맡기려 한다는 주장이다.

한 시공사 관계자는 "조합원들의 마음을 모르는 것은 아니지만 재건축 일정이 크게 지연돼 공사비를 현재보다 더 낮추면 손해를 감수하고 공사를 해야 하는 곳도 있다"며 "정부 규제로 결국 건설사들만 골탕을 먹게 생겼다"고 하소연했다.

서욱진 기자 ventur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