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동구 둔촌주공아파트 5천9백30가구의 재건축사업(둔촌대지조성 사업지구)에 시동이 걸렸다.


둔촌주공 재건축추진위원회는 지난 8일 서울시에 '지구단위계획 자문안'을 제출한 데 이어 최근 14개 건설업체들을 대상으로 재건축사업설명회를 가졌다.


재건축추진위는 오는 27일까지 건설사들로부터 입찰의향서를 받은 뒤 12월7일 주민총회에서 시공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시공사로는 6개사가 선정될 전망이다.


◆수주전 초읽기=하반기 재건축 수주시장의 '최대어'인 둔촌주공재건축사업을 수주하기 위해 건설업체들이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


그동안 서울 강북지역 재개발에 치중하던 SK건설은 이번 둔촌주공재건축사업을 따내 강남지역 재건축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겠다며 강한 의욕을 내비쳤다.


SK건설 장태일 재건축영업담당 상무는 "6개 업체를 선정하는 만큼 주민들에게 유리하도록 사업계획서를 제출한다면 시공사로 선정되는 데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보였다.


최근 고양 주교1단지 재건축과 성동구 금호15구역 재개발 사업을 수주한 대림산업도 여세를 몰아간다는 각오다.


LG건설도 전담팀을 투입했다.


코오롱 건설은 이미 단지 내에 사무실을 열었다.


한편 설계회사로 선정된 삼우설계컨소시엄은 내년 4월을 목표로 안전진단심사를 준비하고 있다.


◆지구단위계획 어떻게 되나=강동구는 최근 둔촌지구 5∼10층 아파트 4개 단지 5천9백30가구의 재건축과 관련,허용 용적률 2백50%에 사선 제한을 제외한 별도의 층수 제한을 두지 않는 '제3종 일반주거지역' 기준을 적용키로 방침을 정하고 서울시에 자문했다.


강동구는 자문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내년 1∼2월 중 지구단위계획을 입안,내년 2∼3월께 주민의견 청취와 구도시계획위원회를 거쳐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정식 상정할 계획이다.


하지만 강동구의 방침은 둔촌지구에 '제2종 일반주거지역'(용적률 2백%,12층 이하) 기준을 적용키로 한 서울시 입장과 상반돼 마찰이 예상된다.


서울시는 둔촌지구와 비슷한 개포지구 재건축에 대해서는 이미 이 같은 기준을 관철시킨 바 있다.


강동구 관계자는 "둔촌지구는 강동대로 둔촌로 등 폭 50∼70?짜리 간선도로와 접해 있어 아파트 용적률과 층수를 높여도 개포지구와 달리 쾌적한 주거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진철훈 도시계획국장은 "둔촌지구는 단지 조성 당시 용적률 2백%를 넘지 않는 범위로 설계한 데다 개포지구와의 형평성을 고려할 때 강동구 요구를 수용하기는 곤란하다"며 "강동구도 실현 가능성보다 서울시의 의사 타진용으로 자문안을 제출한 것 같다"고 말했다.


김동민·주용석 기자 gmkdm@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