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스텔이 임대용 투자상품으로 인기몰이를 하자 오피스텔 공급업체들이 임차인의 눈길을 끌 수 있는 평면을 경쟁적으로 내놓고 있다.

천장에 1m 안팎의 추가공간을 제공하는 ''복층형''구조, 건물 한가운데에 정원이나 안마당이 들어서는 ''중정형'' 설계,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이 붙박이 형태로 내장된 ''빌트인시스템'' 등 다양한 형태의 오피스텔이 등장하고 있다.

◇ 복층형 오피스텔 =일반적인 건축물보다 천장을 1m 이상 더 높여 1개 층에 다락(높이1.2∼1.5m) 형태의 공간을 추가로 설치한 구조다.

오피스텔은 대개 전용면적이 분양면적의 50∼60%로 낮아 복층형 구조로 공간의 효율을 높인 것이다.

현대적인 감각의 계단으로 연결된 다락방은 침실 서재 공부방으로 손색이 없다.

분당의 ''한화 분당 오벨리스크''와 ''청원 레이크빌Ⅱ''가 대표적인 복층형 오피스텔이다.

분당오벨리스크의 시행사인 인간과공간의 주형철 이사는 "분당과 강남지역을 중심으로 수요자 조사를 실시한 결과 다락이 딸린 주거형 원룸오피스텔을 선호한다는 결론을 얻었다"며 "짜투리 공간이지만 활용하기에 따라 5∼6평을 덤으로 얻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 중정형 오피스텔 =중정형 설계는 건물 가운데에 정원이나 안마당이 있는 건물형태로 전체 구조는 ''ㅁ'' 또는 ''ㄷ''자형을 이룬다.

박스형의 일반적인 건물에 비해 건물 내부 깊숙이까지 채광과 통풍효과가 뛰어난 자연친화적 설계방식이다.

이 같은 구조가 적용된 것으론 서울 마포구 염리동 ''삼부골든타워'',경기도 일산 장항동 코오롱건설의 ''레이크폴리스Ⅱ'' 등이 있다.

삼부토건이 분양하고 있는 삼부골든타워는 ''ㅁ''자형 건물이다.

일반적인 원룸시스템이 아닌 방 두개를 나란히 배치한 2베이(bay·전면 방배치) 시스템을 도입했으며 자연채광을 높인게 특징이다.

◇ 빌트인(built-in) 시스템 =생활에 필요한 가전제품이나 가구 등이 붙박이 또는 맞춤형으로 분양할 때 제공되는 것을 말한다.

붙박이 형태로 제공되는 제품은 냉장고 가스레인지는 물론 식기세척기 드럼세탁건조기 에어컨 등 날로 다양해지고 있다.

중견 건설업체인 희성건설이 서울 방화동에 분양하는 ''오피앙I''은 침대 싱크대 수납장 옷장 등 가구 일체를 빌트인으로 제공하고 에어컨을 중앙집중식으로 공급한게 특징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