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새만금 간척사업을 재개키로 결정한데 대해 환경 및 시민단체들은 ''총력저지''를 선언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이들은 특히 내년 선거에서 민주당 반대운동까지 전개할 움직임이어서 새만금 간척사업은 앞으로 상당한 진통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환경운동연합은 25일 성명을 내고 사업강행이 철회될 때까지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고 모든 환경.사회단체와 연대해 정권퇴진운동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부기관과 각종 민간위원회에 참가하고 있는 임원들이 총사퇴하는 등 정부와의 협력관계도 전면 거부하겠다고 말했다.

녹색연합도 이날 성명에서 "사업을 중단하지 않으면 모든 대화와 협력 참여를 청산하는 것은 물론 정권퇴진운동도 불사할 것"이라면서 "이는 내년 선거에서 민주당 반대운동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 정부의 순차적인 개발 방침에 대해 "오히려 비용이 더 들고 수질개선에도 도움이 안된다"며 "생태계를 지키기 위해서라도 강력한 저지투쟁을 벌여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보다 앞서 새만금갯벌 생명평화연대는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시민단체와 학계 종교계 노동계 문화·예술계 등 사회 각계 인사 1천4백여명이 서명한 새만금사업 중단촉구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선언문에서 "정부는 민주적인 합의절차를 무시한 채 과거 정권에서 보았던 독선적이고 비민주적인 밀실행정을 되풀이하고 있다"면서 "새만금 사업은 마땅히 중단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어 "만약 정부가 성숙한 민주주의와 생명평화를 바라는 국민적 열망을 저버리고 새만금 간척사업을 강행한다면 국민의 정부는 권력의 힘으로는 막을 수 없는 범국민적 저항에 직면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민주노총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등 노동단체들도 이날 논평을 내고 새만금사업의 중단을 요구했다.

민주노총은 "생태계 파괴와 수질오염 등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치권이 내년 선거를 의식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문제"라면서 "정부는 사업강행을 중단하고 원점에서 해결방안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교조도 "정부 부처내에서조차 합의되지 않은 정책을 정략적 판단에 따라 무리하게 추진할 경우 후세들에게 엄청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조류학회도 성명을 내고 새만금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조류학회는 성명에서 "새만금 간척사업을 계속 추진하는 것은 국제적으로 생물종 다양성이 높은 매우 중요한 철새 서식지를 파괴하는 행위"라면서 "새만금갯벌의 도요·물떼새 서식지를 대체할 만한 다른 갯벌은 한국 서해안에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김수찬·홍영식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