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시가 난개발을 막기 위해 도시기본계획에서 준농림지내 아파트 건립을 사실상 금지함에 따라 얼어붙은 용인 일대 아파트 분양시장에 새로운 변수로 작용하고 있다.

장기적으로 용인 일대의 아파트 공급물량이 크게 줄어들고 택지값이 올라 주택건설업계의 일감이 그만큼 줄게 된다.

반면 이미 택지를 확보한 업체의 경우 수급이 안정되면서 분양이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동산전문가들은 "용인지역 아파트 실수요자들은 판교신도시 개발문제와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개선대책을 면밀히 검토한 뒤 청약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하고 있다.

◇아파트 공급=용인시에서 앞으로 5년간 분양될 아파트는 10개 공공택지개발지구와 민간아파트단지 14개를 합친 10만여가구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공공택지개발이 완료되는 오는 2007년이후에는 아파트 공급이 끊기게 된다.

공공택지개발지구 가운데 동천2지구(72만㎡)와 보정지구(1백96만㎡) 개발이 취소되고 다른 택지의 개발면적도 최대한 억제된다.

이미 지정된 구성지구는 37만평에서 30만평으로,보라지구는 30만평에서 23만평으로 각각 줄었다.

이곳에는 전용면적 25.7평이하의 중소형 아파트를 70%이상 건축하게 된다.

순수한 주거단지로 계획됐던 영신지구는 정보통신 생명공학 산업단지가 함께 들어서는 복합단지로 개발된다.

정부는 용인개발에 대비해 서울과 분당 등 인근 도시로 연결되는 간선도로 9개 노선을 2008년까지 신설 또는 연장키로 했다.

정부는 이들 도로건설비를 마련하기 위해 내달부터 아파트 사업승인을 받는 민간 건설업체에 표준건축비의 4%를 광역교통부담금으로 물린다.

◇청약전략=교통여건에 따라 옥석을 가려야 할 것 같다.

용인난개발은 자연을 훼손한 측면도 있지만 뚜렷한 교통대책이 없었던 점도 문제였다.

건설교통부는 분당신도시 아래쪽에 9개의 지방도로와 국도를 단계적으로 개설하는 교통개선대책을 마련했다.

토지공사 관계자는 "교통개선대책 내용을 꼼꼼히 따져 청약전략을 달리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강남지역으로 출퇴근하는 수요자라면 영덕∼양재간 지방도로가 이어질 신봉·성복 민간개발사업지구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신봉지구는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기준으로 고속도로 오른쪽에 놓여 영덕∼양재간 지방도로의 수혜를 기대해 볼 만하다.

문제는 도로나 전철의 개통시기다.

재원이 마련되지 않으면 개통시기는 늦어질 수밖에 없다.

도로개설의 우선순위도 달라지기 때문에 도로개설시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김호영 기자 h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