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주에 관심을 끄는 분양예정 아파트는 분당에서 공급되는 주상복합아파트인 포스코.SK.''파크뷰''다.

지난주 선착순 분양에 떴다방(이동중개업소)들이 대거 선취매에 나서 청약기회를 놓친 실수요자들은 청약을 통해 추첨분양되는 이번주 물량을 노려볼만하다.

청계산과 탄천 조망이 뛰어난 26층 이상 5백여가구가 분양되며 13~17일 5일간 청약을 받아 19일 당첨자를 발표한다.

지난주는 부동산시장의 명암이 크게 엇갈린 한주였다.

아파트 분양시장이 오랜만에 호조를 보인 반면 그동안 생사의 기로에 있던 동아건설엔 사실상 파산 결정이 내려졌다.

이에 따라 동아가 시공하던 1만5천여가구의 아파트는 입주지연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입주예정자들은 대한주택보증의 방침이 발표될 때까지 중도금 납입을 중단하고 사태를 지켜보는게 좋다.

지난주엔 안정적인 임대수입이 가능한 소형아파트와 분당에서 선보인 주상복합아파트가 큰 인기를 끌었다.

16~43평형 1백99가구가 분양된 서초동 대림 "리시온"엔 모두 1만4천여명이 신청 평균 70대 1의 청약경쟁률을 기록했다고 대림산업측은 밝혔다.

특히 10평형대 44가구엔 2천여명이 청약해 소형아파트의 인기를 실감케했다.

SK건설과 포스코 개발이 분양한 분당 백궁역 인근 ''파큐뷰''도 계약 첫날 33,48평형 4백80가구가 대부분 마감됐다.

반면 지난 9일 동아건설에 대한 사실상 파산 결정이 전해지면서 건설업계는 봄 분양시장에 미칠 파장을 걱정하며 바짝 긴장하는 분위기다.

한 건설업체 관계자는 "고려산업개발 부도와 동아건설에 대한 회사정리절차 폐지가 잇따라 터져 나와 3개월째 미뤄온 분양을 또 연기할 수 밖에 없는 입장"이라고 한숨을 쉬었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