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한국 부동산시장에 5억달러를 투자할 생각입니다"

다국적 부동산전문업체 존스랑라살(Jones Lang LaSalle) 한국지사인 "존스랑라살코리아"의 김영곤 사장은 "해외 부동산투자펀드들이 한국을 아시아 부동산시장의 투자 1순위로 꼽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특히 "존스랑라살의 투자기관인 라살인베스트먼트가 아시아 부동산시장에 투자할 자금을 모을 때 목표치로 설정한 3억달러를 초과해 5억달러나 몰렸다"며 "라살인베스트먼트는 은행 대출액을 합친 10억달러 가운데 절반 가량을 한국 부동산시장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그만큼 한국 시장을 유망하게 보고 있다는 얘기다.

지난해 8월부터 존스랑라살에 몸담은 김 사장은 부동산투자 분야에서 몇 안되는 전문가다.

성균관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그는 미국에서 통계학 석사,부동산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부동산를 공부하게 된 동기에 대해 "미국에서는 부동산도 경영학의 일부"라며 "남들과 다른 분야를 파고 싶어서 부동산 쪽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 사장이 전공한 분야는 부동산금융 및 기업부동산 자산관리다.

부동산 간접투자상품인 부동산투자신탁(리츠,REITs)과도 긴밀한 분야다.

리츠는 고객이 직접 부동산에 투자하지 않고 주식발행을 통해 모은 자금으로 부동산에 투자해 그 이익을 돌려주는 투자방식 및 투자회사를 말한다.

즉 자본 운용기관의 성격과 부동산 전문임대회사의 성격을 함께 갖는다.

리츠에 대한 그의 관심과 열정은 남다르다.

실제로 그는 건설교통부가 리츠 도입을 위해 추진중인 부동산투자회사법안을 만드는 데도 기여했다.

국회 건설교통위원회에서 이 법안을 심의한 뒤 본회의를 거치게 되면 오는 7월부터 리츠가 시행될 예정이다.

아직까지 일반에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리츠가 실시된다면 부동산 시장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김 사장은 내다봤다.

그는 "지난 10여년을 부동산시장에 몸담으면서 "신뢰"와 "인내"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느꼈다"고 털어놨다.

겉으로 보면 엉성해 보이고 진입장벽도 낮아 보이지만 부동산 거래만큼 손이 많이 가는 것도 없다는 얘기다.

또 장기적인 거래인 만큼 의뢰인을 안심시키고 신뢰감을 형성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그는 조급하면 성공적 결과를 얻어낼 수 없다는 충고도 잊지 않았다.

김 사장은 "일반 투자자들이 부동산 투자에서 빠지곤 하는 대박의 꿈은 금물"이라고 단언했다.

높은 경제성장률이 이어졌던 과거 개발연대엔 부동산이 부의 축적 수단으로 역할을 한 적도 있지만 경제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지금은 고수익보다 안정성에 바탕을 둔 투자로 방향을 바꿔야 한다 게 그의 주장이다.

요즘 김 사장이 역점을 두는 사업중의 하나는 해외업체에 대한 투자자문이다.

해외투자자 유치에 대해 그는 "신뢰성이 외국투자업체를 안심시키고 투자를 이끌어내는 핵심요인"이라며 "국제화 시대에 해외투자자에게 대형 건물이 매각되는 것을 부정적으로만 인식해선 안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부동산은 기업활동의 근간이 되기 때문에 자금이 원활히 소통될 수 있는 시스템을 정부가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외국인이나 외국업체의 국내 부동산 매입을 당연시하면서 국내 업체나 개인에게는 투기의혹,특혜시비 등을 들어 부동산 매입에 제동을 거는 일은 곤란하다고 지적했다.

김 사장은 경기도에서 발주한 "수도권 정책 전환에 관한 컨설팅"이란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아더앤더슨컨설팅과 함께 수행중인 이 용역은 10억원에 이르는 대형 프로젝트다.

김 사장은 존스랑라살을 국내 부동산시장에 "연착륙"시키는 일을 올해의 목표로 삼고 있다.

아직은 이 회사가 한국 국민들에게 생소한 만큼 해외에서 쌓은 명성을 국내에 널리 알리는데 주력하겠다는 얘기다.

"부동산과 관련된 서비스나 투자자문" 하면 존스랑라살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 프로필 ]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업
<>조지아대 대학원 응용통계학석사
<>조지아대 경영대학원 경영학박사
<>ULI 부동산자산관리과정 수료
<>성균관대 중앙대 명지대 한성대 강사
<>서울시정개발연구원 책임연구원
<>성균관대 경영학부 대우교수
<>용인시 21세기 발전위원회 자문위원
<>삼성에버랜드 부동산사업팀장 역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