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교부는 화성신도시를 주거환경이 쾌적한 자족형 산업 배후도시로 개발한다는 방침을 세워놓고 있다.

ha당 인구밀도를 1백-1백50명선으로 제한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신도시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이다.

이같은 인구밀도는 생활환경이 뛰어난 곳으로 평가되는 과천(2백67명) 분당(1백98명) 일산(1백75명)보다도 훨씬 낮은 수준이다.

신도시가 들어서는 곳은 태안읍 반월 병점 능리, 동탄면 석우 반송 오산 청계 영천리 일대 2백74만평이다.

이곳에 아파트와 단독주택 4만여가구를 지어 인구 12만명을 수용하게 된다.

지구 북쪽에 삼성전자 기흥 반도체 공장 등 산업시설이 있어 이곳과 연계된 연구 중심의 벤처단지도 일부 조성할 예정이다.

경기도 화성일대는 최근 건설업체들이 아파트를 잇따라 분양하고 있어 수도권 남부의 신흥 주거타운으로 부상하고 있는 곳이다.

경부고속도로 축과 연결돼 있고 서해안고속도로에 인접해 교통여건이 양호하다.

전자 반도체 물류 시설들을 입주시키면 직주근접형의 신도시로 발전할 가능성이 많다는게 건교부의 설명이다.

건교부는 신도시개발로 인한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4월 발표한 수도권광역교통망을 활용하기로 했다.

도로의 경우 용인 상현리~양재 고속화도로를 화성까지, 전철은 분당선을 오산까지 각각 연장하는 방안이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도로와 전철을 신설하기보다는 기존 노선을 최대한 이용하자는 복한이다.

또 장기적으로는 서해안철도를 건설하고 오는 11월 완공되는 서해안고속도로를 이용해 기존 교통망의 부담을 줄여 나가기로 했다.

건교부는 신도시 건설의 재원은 개발이익 환수와 함께 사업기간중 생기는 세수, 지방채발행, 민자유치 등을 통해 확보할 방침이다.

사업지구내 기반시설의 경우 시행자 부담으로 설치하고 기반시설 유지 및 보수자금은 지방자치단체가 신도시에서 일정기간 받는 도시계획세 공동시설세 등 도시개발관련 목적세를 재원으로 지방채를 발행해 조달키로 했다.

유대형 기자 yoo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