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만 적용될 예정이던 주택건설자금 대출금리 인하조치가 연말까지 연장된다.

이에따라 전용면적 18평이하의 공공분양주택 건설자금지원 금리는 연 7%, 중형 분양주택 건설자금(전용 18~25.7평)과 재건축.재개발사업지원 금리는 연 8.5%를 계속 적용받게 된다.

김윤기 건설교통부장관은 23일 서울 팔레스호텔에서 열린 주택업계대표와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건교부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6월까지 한시적으로 공공분양 주택건설자금 금리는 연 9%에서 7%로, 중형 분양주택 건설자금과 재건축.재개발사업자금 대출금리는 연 9.5%에서 8.5%로 각각 인하했다.

김 장관은 또 보증한도 소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택신용보증기금에 대해 1조3천억원 어치의 보증여력을 추가로 확보해줘 근로자들의 전세.주택구입자금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난개발 방지대책으로 인한 주택공급 차질을 해소하기 위해선 공공택지 개발규모를 연간 8백50만평에서 1천만평으로 확대키로 했다고 김 장관은 설명했다.

한편 이날 대한주택건설사업협회는 정부의 준농림지 난개발대책으로 수도권의 건축제한이 대폭 강화돼 주택사업에 어려움을 격고 있다면서 사업계획 승인 신청분을 포함, 업체가 확보한 토지에 대해서는 종전 규정을 적용해 달라고 요청했다.

또 판교와 파주일대 등 입지여건이 양호한 지역을 선정해 택지개발지구로 지정해 줄 것을 촉구했다.

유대형 기자 yood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