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새로운 정책이나 제도가 부동산시장에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정보통신부가 정보통신아파트 예비인증제도를 도입하자 주택업계에 인터넷아파트 열풍이 몰아친 것을 들 수 있다.

이런 경험에 비춰볼 때 건설교통부와 환경부가 내달부터 각각 시행할 환경친화 주거단지 인증제도 및 그린빌딩 인증제도도 아파트 분양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다시 말해 올 하반기엔 환경친화아파트를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정부가 아직 공식적으로 인증받은 업체를 발표하지 않았지만 인증을 신청한 자체만으로 홍보에 열을 올리는 업체도 있을 정도다.

업체들의 이런 움직임은 인증을 받기만 하면 아파트 분양에 차별화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기대심리 때문으로 볼 수 있다.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기를 원하는 수요자들도 기왕이면 정부가 인증한 환경친화 아파트를 선호할 가능성이 높다.

건교부의 환경친화 주거단지 인증이나 환경부의 그린빌딩 인증제도는 아파트단지에 점수를 매기겠다는 것이다.

환경 건축전문가들로 평가단을 구성,환경친화 정도를 따져보겠다는 얘기다.

환경친화 주거단지 인증은 아파트단지만을 대상으로 삼고 있다.

대한주택공사 주택연구소가 3년 정도에 걸쳐 국내 현실에 맞는 평가기법을 개발,평가기준에 적합한 주거단지에 인증을 부여하게 된다.

주거단지의 환경수준을 <>토지이용 및 교통계획 <>에너지 및 자원이용 <>생태환경 <>실내환경 등 크게 4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한다.

평가지표의 점수를 모두 더해 환경친화 주거단지의 등급을 부여한다.

총점 90점 이상이 1등급,75~90점 미만 2등급,60~75점 미만 3등급이다.

등급에 따라 다른 모양의 엠블렘이 주어진다.

환경부의 그린빌딩 인증제도는 건물을 짓는 각각의 과정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고 보면 된다.

인증심사 기준은 환경논의의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세계적 민간단체인 GBC(Green Building Challenge)평가모델을 토대로 한다.

모두 46개 항목을 평가한다.

가중치를 반영한 46개 항목의 총점수는 1백점이다.

총점 60점을 넘은 건물이 그린빌딩이다.

인증을 받은 아파트단지는 그렇지 않은 단지보다 아파트 시세가 높게 형성될 가능성도 있다.

< 김호영 기자 hykim@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