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농림지 개발 억제로 수도권일대 아파트 공급이 격감하고 있다.

정부의 준농림지 개발억제정책이 강도 높게 시행되면서 수도권 주요지역에서 아파트 사업승인 신청이 모두 중단된 상태다.

이에따라 올해 용인 김포 파주 등 수도권의 아파트 공급물량이 지난해(16만6천7백41가구)의 절반수준에도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여 주택공급 부족사태가 우려되고 있다.

13일 건설업계와 경기도에 따르면 건교부가 개발가능한 준농림지 최소면적을 3만 에서 10만 로 확대한 지난 2월9일 이후 수도권 아파트 사업승인 신청이 한 건도 없다.

또 올들어 사업승인을 받은 물량(4천6백63가구)과 2월9일 이전에 사업승인을 신청한 물량(4만9천2백가구)도 5만3천여가구로 지난해 같은 기간의 30%선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자체들이 도시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도시지역으로 편입되는 준농림지에 대한 아파트 사업승인을 억제하는 추세여서 공급물량은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4만4천4백80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된 용인의 경우 올들어 사업승인을 받은 물량은 3건 8백9가구에 그치고 있다.

사업승인 신청건수도 47건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백34건)의 30% 수준이며 지난 2월9일 이후로는 신청건수가 전무하다.

용인시청 주택과 김정모씨는 "지난해 아파트 공급물량의 90% 이상이 준농림지 개발을 통해 이뤄졌다"며 "주택사업부지 고갈과 준농림지 규제강화로 올해 아파트 공급은 지난해의 3분의1을 넘어서지 못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포에서도 올들어 아파트 사업승인 신청이 한 건도 없고 대기중인 물량도 사우지구 외곽의 장미연립 재건축분 1백20가구가 유일하다.

지난해 4건 5천여가구의 아파트가 공급된 것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수준이다.

파주지역 역시 이달초까지 인허가를 받기 위해 신청된 아파트가 전혀 없고 지난해 신청해 사업승인을 받은 물량도 2건 2천여가구에 불과하다.

파주시측은 지난해 10건 8천7백75가구가 공급됐으나 올해엔 그 규모가 대폭 줄어들 것이라고 밝혔다.

아파트를 짓기 위한 물량배정이 이미 끝난 상태고 도시기본계획을 수립중이어서 연말께나 아파트 공급승인이 가능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고양일대에서도 지난달 9일 이후 아파트 사업승인 신청이 없는 상태다.

사업승인을 받은 물량은 2건 1천1백10가구이고 신청중인 물량도 5건 1천7백가구에 머물고 있다.

유대형 기자 yoodh@ked.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