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오롱인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학회(SID) 참가...CPI 필름 우수성 소개
코오롱인더스트리(대표이사 사장 장희구)가 미국 캘리포니아 산호세에서 열린 ‘2022 SID(The Society for Information Display, 국제정보디스플레이학회)’를 통해 자사의 차세대 디스플레이 소재 CPI®(Colorless Poly-Imide, 투명폴리이미드) 필름을 선보이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8일부터 13일까지(현지시간 기준) 열리는 SID 행사 기간에 발맞춰 10일부터 12일까지(현지시간 기준) 별도의 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CPI®필름이 사용된 투명 LED 사이니지(광고 디스플레이)를 비롯 여러 번 긁어도 흠집이 나지 않는 내구성 강한 CPI®필름 등을 소개하며 글로벌 고객사와 비즈니스 미팅도 진행한다.

CPI®필름은 코오롱인더스트리가 2019년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하며 상표등록한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의 고유 브랜드명이다. 수십만 번 접어도 흠집이 나지 않고 깨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폴더블(foldable) ▲롤러블(rollable) ▲멀티 폴더블(multi-foldable) 등 플렉시블(flexible) 폼팩터의 디스플레이에 다양하게 적용 가능해 각광 받고 있는 차세대 핵심 소재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기존 디스플레이에 적용 중인 초박막유리를 능가하는 새로운 CPI®필름 개발도 추진하고 있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이번 행사를 통해 CPI®필름의 다양한 가능성을 알리는 데 집중하고 있다. CPI®필름을 적용한 LED 사이니지(LED Signage)를 통해 CPI®만이 구현 가능한, 유연하면서도 해상도 높은 실내용 LED 투명 디스플레이를 선보인다. 또한, 솔라트리(Solar Tree, 낮에는 쉼터를 밤에는 조명을 제공하는 나무를 닮은 태양광 전력생산 시설)를 함께 전시해 CPI®필름이 스마트폰과 중대형 화면을 넘어 미래 기술에도 활용될 수 있는 가능성도 제시한다. 아울러 글로벌 고객사와 상담할 수 있는 회의실도 별도로 마련했다. 올해 SID는 코로나 사태로 3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개최된 만큼 세계 각국의 바이어들과 교류하는 장으로도 활용하고 있다.

CPI 필름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강이구 부사장은 “CPI®필름이 갖고 있는 차별화된 기술력을 글로벌 시장에 널리 알릴 수 있는 좋은 계기로 판단해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라며 “아직은 초기 시장이지만 독보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 확대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SID는 세계 최대 디스플레이 전시·학회로, 올해 창립 60주년을 맞았다. 국내에서도 관련 여러 기업이 참가하여 연구개발 성과를 나누고 새로운 디스플레이 제품을 내놓는다. 코오롱인더스트리는 지난 2018년에도 SID에 참가해 CPI®필름이 ‘Display Component of the Year(올해의 디스플레이 소재)’에 선정되는 등 그 우수성을 입증받은 바 있다.

CPI(Colorless Poly-Imide)는 코오롱인더스트리가 2006년 개발을 시작해 2019년에 세계 최초로 양산에 성공하며 국산화를 이뤄낸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으로 CPI®로 상표등록까지 마친 고유 브랜드명이다. 기존 PI(Poly-Imide)의 접었을 때 흠집이 나지 않는 물적 특성을 유지하면서도 투명해 폴더블, 롤러블 등 차세대 디스플레이 핵심 소재로 쓰인다. 코오롱인더스트리 CPI®은 현재까지 폴더블 스마트폰, 폴더블 노트북, LED 사이니지 등에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