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S&P글로벌 플라츠 ‘글로벌 메탈 어워즈’ 라이징스타 수상
포스코케미칼이 세계 최대 정보 분석 기관으로부터 글로벌 소재 기업의 성장 모델로 인정받았다.

포스코케미칼은 14일(현지시각)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S&P 글로벌 플라츠(Standard&Poors Global Platts) 주관 ‘글로벌 메탈 어워즈(Global Metals Awards)’에서 ‘라이징 스타’ 기업 부문에 선정됐다. 이는 포스코케미칼의 첫번째 해외 수상이다.

S&P 글로벌 플라츠는 원자재 및 에너지 분야의 세계 최대 정보 분석 기관으로, 신용평가기관 S&P Ratings, S&P500 지수를 운영하는 Dow Jones Indices 등을 보유한 글로벌 금융서비스 기업 S&P Global의 자회사다.

글로벌 메탈 어워즈는 2013년부터 전 세계 금속 소재 기업 중 리더십, 원료, 기술혁신, ESG, 사회공헌 등 16개 영역에서 뛰어난 실적을 거둔 기업을 각 분야 전문가들이 평가해 선정해오고 있다. 이 중 '라이징스타' 부문은 새로운 사업 분야에서 괄목할 성과를 거둔 기업을 대상으로 재무 성장, 혁신성, 운영 효율성, 일자리 창출 등의 실적을 기준으로 선정한다.

포스코케미칼은 기존 내화물 등 산업기초소재에서 이차전지소재와 첨단화학소재로 사업분야를 확장해 글로벌 소재 기업의 성장 모델을 제시했으며, 다양한 신사업에 진출해 금속 및 소재 전후방 산업의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이끌어 온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S&P 글로벌 플라츠는 "포스코케미칼이 업계를 선도하는 사업 전략과 혁신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왔고, 급성장하고 있는 배터리와 소재 산업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수상 이유를 밝혔다.

포스코케미칼은 2011년 음극재 사업에 진출해 배터리 핵심소재의 국산화에 성공했고, 2019년에는 양극재 회사인 포스코ESM을 합병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음극재를 함께 생산하는 회사가 되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의 성장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차세대 소재 개발, 글로벌 양산능력 확대 투자, 스마트 팩토리 구축 등을 통해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여 나가고 있다.

이를 통해 포스코케미칼은 이차전지소재사업에 진출한 지 10년이 되는 올해 2분기에 양•음극재 사업이 전체 매출의 44%를 차지하는 주력 사업으로 자리잡는 등 미래형 사업 구조로의 전환을 이뤄내고 수익 창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또한 포스코 그룹과 함께 리튬•니켈•흑연 등을 확보하고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도 진출해 원료부터 소재 생산까지의 밸류체인을 완성했으며 전기로용 전극봉의 원료가 되는 침상코크스, 반도체 공정의 핵심 소재인 과산화수소, 음극재 코팅용 원료인 피치 등의 첨단화학소재 사업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했다.

한편, 포스코는 지난 2018년 국내기업 최초로 철강산업 리더십(Steel Industry Leadership)과 ‘금속기업 종합대상’을 수상했으며 지난 2020년에도 철강산업 리더십을 수상한 바 있다. 마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