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에너지학교, 에코 롱롱’ 울릉도 초등학교 찾아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 진행
울릉도 내 다문화 초중고 학생도 코스모스 리조트로 초청해 문화 체험 기회 제공

육로와 해로 600km 달려 나눔 활동 펼치는 코오롱 

“울릉도에 찾아와 친환경 에너지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된 것은 처음이다. 단순한 교육이 아니라 직접 친환경 에너지를 만들어 볼 수 있는 다양한 체험 활동이 있어 학생들이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었다."(천부초등학교 최지인 선생님)

”에너지라고 하면 평소에 전기 에너지만 생각했었는데, 이번 체험을 통해 전기뿐 아니라 태양력, 풍력 등 자연을 이용해 발생되는 친환경 에너지에 대해 알게 되었다. 앞으로 친환경 에너지에 관심을 갖고 전기나 물을 아껴쓰도록 하겠다.“ (천부초등학교 5학년 최아윤)

코오롱(29,950 +1.01%)그룹이 지역 위치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교육과 문화 혜택을 상대적으로 누리지 못하는 울릉도 지역 학생들을 대상으로 나눔 활동을 펼치며, 사회와 튼튼한 연대를 바탕으로 더불어 살고 함께 나누자는 ‘We Together 2021’의 실천을 이어나간다.

이번 나눔 활동은 울릉도에서 진행됐다. 울릉도는 코로나19 영향이 장기간 지속되며 학생들이 외부와의 교류를 통한 교육 및 문화 체험의 기회가 점차 줄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코오롱은 교육과 시설 인프라를 활용해 나눔 활동을 펼치며, 활동기간 동안 방역 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진행된다.

코오롱그룹의 비영리재단인 꽃과어린왕자가 운영하는 ‘찾아가는 에너지학교, 에코 롱롱’은 28일(화)부터 30일(목)까지 사흘간 울릉도 내 전체 초등학교 5곳을 돌며 학생들이 친환경 에너지를 탐색하고 체험할 수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한다.

5톤 트럭을 특수 개조한 친환경 에너지 교육 차량은 서울시 강서구 마곡산업지구 내 코오롱 One&Only(원앤온리)타워에서부터 육로와 해로 600km를 달려 울릉도 초등학교를 방문했다. 학교 진입로가 좁아 차량 진입에 어려움을 겪는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당초 일정대로 모든 프로그램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학생들은 차량 내부에서 친환경 에너지와 관련된 원리를 체험한 후, 수소 자동차를 만들어 보는 ‘수소 자동차 롱롱’, 태양에너지를 통해 얻은 전기의 힘과 겨루는 ‘햇빛 줄다리기’, 태양열 조리기를 직접 만들어 보는 ‘햇볕 요리사’ 등에 참여해 직접 친환경 에너지를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찾아가는 에너지학교, 에코 롱롱’ 담당자인 코오롱 CSR사무국 김윤원 수석은 “울릉도는 기상변화에 따라 선박의 운항 상황이 달라지고 5톤 교육 차량의 선적 등 평소보다 준비가 힘들었지만,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돼 큰 보람을 느꼈다. 앞으로도 접근이 쉽지 않은 곳이라도 학생들과 함께 하며 친환경에너지 전도사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코오롱은 울릉도 내 다문화가정 학생들이 상대적으로 여행 경험이 부족하다는 점에 주목해 28일(화) 다문화가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코오롱그룹이 운영하고 있는 울릉도 코스모스 리조트에 초청해 리조트 체험, 저녁 식사, 라이팅 쇼 등 프로그램을 제공했다. 코스모스 리조트는 제 14회 월드 럭셔리 호텔 어워즈에서 ‘럭셔리 빌라 리조트’ 부문 수상을 하는 등 울릉도의 대표적인 관광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하는 품질인증제에서 최고 등급(프리미어)을 받는 등 울릉도의 관광산업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오롱 꽃과어린왕자 재단은 2009년부터 5톤 트럭을 개조해 태양광·풍력 발전기 등을 설치하고 트럭 내부에서 학생들이 신재생 에너지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찾아가는 에너지학교, 에코 롱롱'을 운영해 왔다. 현재까지 1,252개 학교, 10만 5,816명의 학생들이 참여했으며 2011년부터 매년 우수환경교육 프로그램으로 선정돼왔다. 2018년 5월에는 서울시 강서구 마곡산업단지 내 코오롱 One&Only(원앤온리)타워에 친환경 에너지 상설 전시체험공간 '에코 롱롱 큐브'를 개관해 보다 많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뉴스제공=코오롱, 기업이 작성하여 배포한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