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호국 영웅 비하하는 민주당…中대사 앞에서는 굽신"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향해 호국영웅들을 홀대하면서 '침략국' 중국 대사 앞에서는 굽신거리고 있다며 비난했다.

김 대표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민주당이 최원일 전 천안함장의 이 대표 면담 요구를 거부했다는 언론 보도를 거론하고 "대한민국의 자존심을 송두리째 날려버린 이 대표"라며 "호국영웅들에 대한 예우가 그렇게도 어려운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틈만 나면 호국영웅들에 대한 폄훼와 비하에 급급한 민주당이 우리나라를 침략한 중국의 대사 앞에서는 다소곳하게 두 손 모아 오만불손한 발언을 열심히 받아 적으면서 굽신거리는 모습을 보면 화가 치밀어 오른다"며 이 대표를 직격했다.

또 "이 나라의 자존심과 국익은 입에 발린 구호일 뿐이고, 윤석열 정부를 깎아내릴 수만 있다면 중국에 대한 굴욕쯤은 괜찮다는 그 천박한 인식을 언제쯤에나 버릴 것인가"라며 이 대표의 사과를 촉구했다.

김민수 대변인도 논평에서 "'문재인식 중화 사대주의'를 신봉하는 자칭 '작은 나라' 민주당과 이재명이 만든, 싱하이밍의 외교 폭력에 국민 분노가 들끓는다"고 비난했다.

김 대변인은 "중국을 끌어들여서라도 윤석열 정부를 악마화하려는 이 대표의 정치적 술수는 절대 통하지 않을 것임을 강력히 경고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싱 대사 발언 논란에 "'갑질 외교'의 전형"이라면서 "싱 대사는 대한민국 MZ세대에 중국 비호감 지수가 왜 높은지 그 이유를 새겨 보며 비상식적 언행을 돌아보고 반성하길 바란다"고 했다.

안철수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한중관계가 악화한 원인이 대한민국의 일방적인 책임인 양 싱하이밍 대사와 함께 현 대한민국 정부를 사실상 협공하는 발언을 서슴지 않았다"고 이 대표를 질타했다.

안 의원은 특히 "아무리 야당 대표라지만 '정치는 국경에서 멈춰야'하는 것이 상식"이라고도 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