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의원제 폐지' 주장 정청래 면전서 "혁신기구 의제 될 수 없어" 직격
'김남국 비판' 양소영 "당내민주주의 회복해야"…李 "당연한 말"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을 비판했다가 당내 강성 지지층의 거센 비난에 직면한 민주당 양소영 전국대학생위원장이 당의 분열을 야기하는 언사에 단호한 대응을 촉구하고 나섰다.

양 위원장은 9일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현재 민주당은 올바른 목소리를 허용하지 않고, 다른 의견을 수용하거나 관용하는 문화는 사라진 지 오래"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의원을 비판하고 혁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 후 많은 사람에게 무차별적 비판을 받고 전국대학생위의 목소리는 내부 총질로 폄하됐다"고 말했다.

양 위원장은 또 "당내 민주주의를 회복하지 못하면 민주당 혁신은 한 발짝도 나아가지 못한다"며 "다른 목소리를 내는 순간 '수박'('겉과 속이 다르다'는 의미로 강성 당원들이 비이재명계 의원들에 사용하는 멸칭) 취급을 받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를 향해 "다양성을 훼손하고 당내 분열을 추동하는 행태를 단호하게 끊어내는 데 힘써달라"며 "새롭게 구성될 혁신기구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정당 내 민주주의의 회복"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장 등 전국대학생위원회는 지난 달 12일 김 의원을 비판하며 당 혁신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그러자 당 청원 게시판에는 이들의 직위 해제를 요구하는 청원이 올라오는 등 강성 당원들의 반발이 이어졌다.

이와 관련, 이 대표는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양 위원장 주장은) 당연한 얘기"라며 "'문자 폭탄'이나 폭언 등은 조사를 하고 그에 상응하는 적절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양 위원장은 회의에서 대의원제 폐지를 주장하는 정청래 최고위원을 직격하기도 했다.

정 최고위원은 회의에서 "대의원제를 폐지하고 대통령 선거처럼 국회의원, 대의원, 당원의 (표의 가치도 동일하게) 한 표인 직선제를 하는 것이 상식"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양 위원장은 "대의원제 폐지가 혁신인 것처럼 외치지만 국회의원 선거를 치르기도 전 당권 싸움에 매몰된 것 같다"며 "대의원제 폐지는 혁신 기구의 의제가 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