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치환 도의원 도정질문…"교육청이 중립적 가치관 가져야"
"6·25 내용 부실한 경남교육청 평화통일 교재 편향적"
8일 열린 제405회 경남도의회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경남도교육청의 교육가치관이 편향적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 노치환(비례) 의원은 "경남교육청이 도내 유·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지역 연계 평화통일 학습자료로 발행한 '경남 평화 답사지도'에 6·25전쟁과 관련한 답사지는 빨치산토벌사건, 거제포로수용소, 거창사건추모공원이 전부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6·25전쟁은 국군과 유엔군, 민간인을 합쳐 50만명 이상이 사망하고 우리 군의 부상자만 55만명인 근현대사에 지울 수 없는 상처이자 동족상잔의 비극이다"며 "그러나 이 교재는 이런 사실은 뒤로 하고 학생들에게 우리 군과 경찰에 의해 학살된 내용만 강조해 올바른 평화통일 교재로서 역할을 할 수 있을지 의문이다"고 주장했다.

특히 "교재 중 거창사건추모공원 페이지에 연결된 영상에는 사망한 어머니 등에 업힌 아기를 총알이 아깝다며 산채로 군홧발로 차 시쳇더미로 몰아넣는 잔혹한 장면도 있다"며 "어린 학생들 교재로 사용하기에 적절한 영상인지 의문스럽고, 이 부분은 반드시 수정이 필요하다"고 노 의원은 말했다.

노 의원은 지난해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된 교육청의 스마트단말기 보급사업과 관련해 "1천574억원이라는 막대한 예산을 들였던 사업이 감사를 받았는데 교육감이 도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도의회 교육위원회는 지난해 11월 행정사무감사에서 스마트단말기 활용도가 낮은 데다 납품 수량과 재고 관리, 기기 관리 부실 등의 문제를 지적한 바 있다.

이와 함께 노 의원은 방화셔터 사고로 4년간 입원 치료 중인 김해 영운초등학교 학생과 관련한 소송에 대한 교육청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하고, 올해 경남도 교육비특별회계 예산안 및 기금운용계획안 심사과정에서 삭감된 행복교육지구와 행복마을학교 예산의 90%가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돼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노 의원은 "지난 1년간 경남도교육청의 행정과 교육방향은 한쪽으로 치우친 분명한 색깔이 있었다"며 "미래교육이라는 이름으로 1천574억원이 집행된 스마트단말기는 활용도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평화통일 교재는 민족의 비극인 6·25를 똑바로 가르치지 않았으며, 삭감된 예산을 슬그머니 다시 끼워 넣으려는 교육청 행태에 분개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종훈 교육감은 "평화통일 교재는 지역 교재여서 6·25와 같은 큰 사건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기술하지 않는다"며 "1천명에 가까운 양민을 학살한 사건은 명예회복과 피해·가해가 확인되지 않아 국가가 명확하게 진실을 밝혀야 하고, 학습 교재에 지나치게 잔혹한 내용이 있다면 수정하거나 삭제하겠다"고 답변했다.

또 스마트단말기와 관련해서는 "교육청의 단말기 관리가 부실한 점이 확인돼 그 부분에 대해서는 교육감이 책임져야 할 부분은 책임지겠다"며 "향후 아이들이 원활하게 쓸 수 있도록 스마트단말기 시스템을 갖추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