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특위 구성 완료…이철규·박성민·배현진·함경우·박진호 등

국민의힘 김기현 지도부가 내년 4월 총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기초 조직 정비에 착수한다.

당원권 정지 상태인 태영호(서울 강남갑) 의원과 이준석(서울 노원병) 전 대표 지역구를 포함해 총 35곳이 정비 대상이다.

與, '공석' 35개 당협 정비 착수…이준석·태영호 지역구 포함
국민의힘은 8일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구성의 안을 의결했다.

조강특위는 본격적인 선거전에 돌입하기에 앞서 기초 조직인 당협위원회를 일부 개편하는 역할을 하는 당 공식 기구다.

이번 특위는 이철규 사무총장,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배현진 사무부총장, 함경우 경기 광주갑 당협위원장, 박진호 경기 김포갑 당협위원장 등 5명으로 구성됐다.

특위는 즉시 활동을 개시해 당협위원장이 공석인 사고 당협 정비부터 시작할 예정이다.

강민국 수석대변인은 오후 최고위 후 브리핑에서 "전국 당협 중에 35곳이 아직 (당협위원장) 미임명 상태"라며 이들 인선을 위한 심의, 추천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민의힘이 당협 정비에 박차를 가하는 건 총선을 앞둔 조직 정비를 위해서다.

조직위원장 인선은 당 지도부 등 의결을 거쳐 당협위원장이 되는 만큼 사실상 당협위원장을 뽑는 절차다.

당협위원장은 차기 총선 공천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는 걸로 여겨진다.

지난해 말 기준 26곳이었던 사고 당협은 반년여 사이 9곳이 늘었다.

잇단 설화로 징계받아 당원권이 정지된 태영호 의원과 불법 정치자금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며 탈당한 하영제(경남 사천·남해·하동) 의원 등 지역구가 추가됐다.

원외 지역구 중에는 한국여성인권진흥원장에 취임한 신보라 전 의원(경기 파주갑)과 지난 3·8 전당대회 직후 자진 사퇴한 김용태 전 최고위원(경기 광명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구속기소 되며 자격이 정지된 박순자 전 의원(경기 안산 단원을) 등 지역구도 포함됐다.

내년 1월까지 당원권이 정지된 이준석 전 대표의 서울 노원병과, 강승규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18대 국회의원을 지낸 서울 마포갑 등도 조직위원장이 공석이다.

전임 비상대책위원회 지도부는 지난해 당시 조강특위 심사에서 이들 지역구에 대한 인선을 보류한 바 있다.

이를 두고 22대 총선을 진두지휘할 당 지도부가 심사를 마무리할 수 있게 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당 관계자는 "선거에 임박해 여러 정무적 여건을 고려해야 한다는 판단 아니었겠나"라고 말했다.

서울 마포갑 등 일부 공직 임명에 따른 사고 당협 인선을 보류한 것을 두고는 대통령실 참모와 장관 등의 총선 출마에 대비한 것이라는 얘기도 있었다.

다만, 강 수석의 경우 고향인 충남 홍성·예산에 출마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번에도 동시에 전체 35곳 사고 당협을 모두 채우지는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핵심 관계자는 "일차적으로 스무곳 안팎을 추려 공모를 진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봤다.

특히 당원권 정지 상태인 태영호 의원이나 이준석 전 대표의 지역구는 제외될 가능성 커 보인다.

이 관계자는 "당원권 정지에 따른 사고 당협 사례의 경우, 지역구 관리에 치명적 결함이 있다고 판단할 만한 사유가 없는 한 통상적으로 징계 종료까지 무리해서 인선 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남겨뒀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