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주시 출연금 반환은 합의, 부지 계약 등은 결론 못내
경북문화관광공사·문화엑스포 7월 통합 출범 앞두고 진통
경북문화관광공사와 재단법인 문화엑스포가 통합을 앞두고 진통을 겪고 있다.

8일 경주시와 경북도에 따르면 도 산하 지방공기업인 경북문화관광공사와 문화엑스포는 7월 1일 통합 출범할 예정이다.

도는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성 확보 및 효율성 제고를 위해 문화관광, 문화콘텐츠 분야 유사 기능을 통합하기로 했다.

도의회는 지난 2월 문화엑스포의 모든 재산과 권리 의무를 경북문화관광공사가 포괄적으로 승계한다는 내용을 담은 조례 개정안을 의결했다.

문제는 문화엑스포가 경북도뿐만 아니라 경주시도 관계돼 있다는 점이다.

문화엑스포는 1996년 문화체육관광부 50억원, 경북도 28억원, 경주시 25억원 출연으로 설립됐다.

문화엑스포가 운영하는 경주엑스포공원 부지 매입비도 경북도와 경주시가 절반씩 부담했다.

문화엑스포 운영비는 도가 부담했지만 건축물 유지관리와 솔거미술관·공연 등에 필요한 보조금 12억원은 매년 경주시가 냈다.

그동안 경주시 의회는 경주시 출연금 반환 문제와 재산 계약, 보조금 부담 문제를 들어 통합에 반대해왔다.

시의회는 당장 도 계획대로 통합하면 경주시가 문화엑스포에 출연한 25억원을 돌려받지 못할 수 있다고 지적해왔다.

이에 경주시는 지난 5일 시청에서 경북도 관계자와 실무회의를 통해 시가 문화엑스포에 출연한 25억원을 돌려받기로 합의했다.

문화엑스포는 이달 중에 이사회를 열어 이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아직 경주엑스포공원 자산과 인력을 어떻게 처리할지, 보조금을 계속 낼지 등은 결론이 나지 않았다.

시는 경북문화관광공사와 관리위탁 계약을 맺을지, 맺는다면 어떤 조건으로 할지 등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

일부 시의원은 경북문화관광공사로부터 부지 사용료를 받아야 한다는 견해를 내놓고 있다.

시 관계자는 "그동안 관리위탁 계약을 맺은 문화엑스포로부터 수익금이 발생하면 받기로 했는데 계속 적자여서 받지 못했다"며 "경주엑스포공원 내 시유지나 공동 명의 부지 소유권은 바뀌지 않기 때문에 경북문화관광공사와는 위탁 계약을 그대로 할지 등을 놓고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경북문화관광공사·문화엑스포 7월 통합 출범 앞두고 진통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