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대일 회동' 줄다리기…李 "핑계대며 자꾸 미뤄", 金 "별도의 협상 자리 필요"
김기현-이재명, 또 설전…"의자하나 놓고 대화" "논쟁만 하려해"(종합)
국민의힘 김기현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양당 대표 간 '일대일 회동' 방식을 둘러싸고 7일에도 신경전을 이어갔다.

공개 토론을 하자는 이 대표와 달리 김 대표는 비공개 회동이 전제돼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하면서, 회동 형식을 둘러싼 양측의 줄다리기만 열흘 넘게 이어지는 상황이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 회의 종료 직전 별도 발언에서 교착 상태인 김 대표와의 '일대일 회동'과 관련, "자꾸 (회동) 형식을 가지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 문제를 갖고 지금 몇 주가 지나고 있다"며 "당장 오늘 오후도 좋다.

국회 로텐더홀에 의자와 책상 하나만 놓고 만인이 보는 가운데서 허심탄회하게 대화하자"고 말했다.

이 대표는 "국민의힘은 겉으로는 하자면서 뒤로는 실질적으로 반대하며 발목을 잡는 경우가 참 많은 것 같다"며 "말로는 (회동) 하자면서 실제 협의를 해보면 이 핑계, 저 핑계를 대며 자꾸 미룬다"고 지적했다.

이어 "당장 오늘 오후든, 내일이든, 모레든 다 좋다"며 "공개적으로 국정과 정치 현안, 민생에 대해 공개적으로 대화하기를 다시 한번 촉구한다.

국민의힘은 표리부동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이게 무슨 선거 국면의 후보들 간 토론회도 아니고 굳이 형식과 절차를 갖춰서 자꾸 미룰 필요가 없다"면서 "시간이 되는 대로 아무 데서나 하자. 국민의힘 회의실도, 이 회의실(민주당 당 대표실)도 괜찮다.

아니면 국회에 다른 회의실도 많지 않으냐"고 덧붙였다.

이에 김 대표는 오전 당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자꾸 대화는 안 하고 논쟁만 하자고 하니까 답답한 노릇"이라며 민주당에 책임을 돌렸다.

김 대표는 기자들이 이날 이 대표의 발언을 전하며 입장을 묻자 "대화는 논쟁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했다.

이어 "국정 현안을 아주 긴밀하게 이야기 나누는 그런 협상의 자리가 대화의 자리인 것이지, 토론하는 자리가 협상하거나 대화하는 자리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그러면서 "토론을 하자고 하시니까 얼마든지 좋다"면서도 "토론은 하는데, 여야 사이에 국정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별도 자리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