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우 시의원 "운영위원장이 감사인 업체에 용역 8건 위탁"

경기 고양시 자체 감사에서 각종 비리 의혹이 불거진 자치공동체 지원센터가 특정 업체에 용역을 몰아줬다는 주장이 추가로 제기됐다.

고양시 '자치공동체 지원센터' 특정 업체 일감몰아주기 의혹
7일 박현우 고양시의원(국민의힘)에 따르면 자치공동체 지원센터가 이 센터의 A 운영위원장과 특수 관계인 B 기업에 장기간 일감을 몰아줘 이해충돌 방지 규정을 위반했다.

지원센터는 일상생활과 직결된 문제를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함으로써 주민자치제를 활성화한다는 취지로 2019년부터 가동돼 지난해까지 예산 55억3천만 원을 사용했다.

지원센터는 3년간 외부에 발주한 주요 사업 용역 16건 가운데 절반인 8건을 A 운영위원장이 감사로 등록된 B 업체와 계약했다고 박 시의원이 주장했다.

이 업체는 사업계획 수립과 이행보증보험 가입 등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아 최근 위·수탁 협약이 해지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시의원은 최근 시정질의에서 "민간위탁운영 단체의 대표는 이해충돌 방지법상 공무수탁사인에 해당하므로 B 업체의 부당 이득 환수와 처벌 등 조처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이동환 시장은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 민간위탁사무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하겠다"고 답변했다.

앞서 지원센터는 고양시 자체 감사에서 채용 규정 위반과 공금 부정 집행, 예산 낭비 등 13건의 위법·부당 사항이 적발된 바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