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31일 오후 국회 의원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무소속 김남국 의원이 31일 오후 국회 의원 사무실을 나오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거액의 가상자산 보유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소속 상임위원회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교육위원회로 옮긴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3일 국회 교육위 위원 명단에는 김 의원의 이름이 올라가 있다. 교섭단체에 속하지 않은 의원의 상임위 조정은 국회의장의 권한으로, 교육위가 비교섭 단체 의원이 없는 상임위라는 점이 고려해 이같이 조정이 이뤄졌다.

박광온 원내대표도 지난달 22일 김 의원의 거취와 관련해 "교섭단체 소속 의원이 아니라서 국회의장께서 판단해 적절하게 조치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과거 가상자산을 보유한 상황에서 과세 유예 법안을 공동 발의해 이해충돌이라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국민의힘에서는 김 의원의 교육위 행(行)을 두고 "대단히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다. 교육위 여당 위원인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김남국의 교육위 배정을 절대 반대한다"며 "투기성이 높은 코인 거래를 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자가 교육위에 오는 것은 대단히 부적절하다"고 적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기자들과 만나 "갈수록 태산이다. 우리 청년과 국민에게 뭘 가르치겠다고 교육위에 배정하겠다는 것인가"라며 "도대체 민주당과 국회의장이 무엇을 생각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장동혁 원내대변인은 "학생들이 무엇을 보고 배우라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어느 면을 보나 국회의원 자격이 없는 김남국 의원을 더불어민주당은 아직도 감싸기 바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달 17일 민주당을 탈당한 뒤 국회 본회의·상임위 등에 출석하지 않고 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