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 사진=연합뉴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2일 당내 '5인회'라는 모임이 당의 핵심 의제를 결정하고 있다고 주장한 자신의 발언을 취소했다.

이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가 지난 방송에서 한 '5인회' 발언을 취소한다"며 "최고위원회가 제 역할과 위상을 하루빨리 회복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발언하다가 튀어나온 잘못된 어휘였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의 사려 깊지 못한 발언으로 당과 지도부에 누를 끼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 의원은 지난달 30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서 "최고위원회의가 최고 의사결정기구인데 '실제 중요한 핵심 결정은 다른 데서 하는 것 아니냐' '당내에서도 5인회가 있다' 등의 얘기들이 있다"며 '5인회'에 대한 전언을 옮겼다.

5인회의 구성을 밝히진 않았지만, 이 의원의 발언 이후 정치권에서는 김기현 대표, 박대출 정책위의장, 이철규 사무총장, 박성민 전략기획부총장, 유상범 수석대변인 등 비공개 지도부 전략회의 구성원이 거론됐다. 이 회의는 이른바 '샌드위치 조찬 회의'로도 불린다.

이 의원의 발언이 논란이 일자 김 대표는 "말도 안 돼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일축했다. 김 대표는 전날 최고위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와 사무총장, 그리고 정책위의장, 사무부총장, 수석대변인이 모여서 의논을 하는 것이 당연하지, 의논하지 않는 것이 당연한 것이냐"고 반문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