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정상회의 막바지 준비…우크라 요청 '나토 합류 정치적 합의'도 의제에
'가입 지연' 스웨덴 참석, 튀르키예는 불참…"정상회의 전에 가입 마무리돼야"
나토 외교장관들, 노르웨이 속속 도착…우크라·방위비 논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외교장관들이 오는 7월 열리는 정상회의 막바지 준비를 위해 31일(현지시간) 노르웨이에 집결했다.

내달 1일까지 1박 2일 일정으로 열리는 이번 외교장관회의에서 나토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추가 지원 방안과 방위비 지출 확대 등 정상회의 의제를 최종 조율한다.

이웃 스웨덴을 방문했던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이날 오후 전용기를 타고 노르웨이 오슬로 인근 가르데르모엔 국제공항으로 이동했다.

영국·네덜란드·덴마크 등 다른 회원국 외교 수장들도 속속 도착해 첫날 일정 소화에 돌입했다.

이번 회의를 주최한 아니켄 뷔트펠트 노르웨이 외교장관은 오슬로 국립박물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번 회의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장기적인 인도·군사 지원이 최우선으로 논의될 것"이라고 밝혔다.

나토는 7월 정상회의에서 우크라이나군 현대화를 위한 다년간 지원을 검토 중이다.

우크라이나가 거듭 요청해온 나토 가입 문제에 대한 '정치적 합의'가 이뤄질지도 관심사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7월 정상회의 계기에 자국이 전쟁이 끝난 뒤에 나토에 합류할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발신해달라고 여러 차례 호소해왔다.

뷔트펠트 장관은 관련 질의에 "우선 중요한 것은 나토 회원국들이 공동의 입장을 정하는 것"이라며 "내일(1일) 회의에서 논의될 것"이라고 답했다.

외교장관들은 이번 회의에서 정상회의에서 채택하려는 새로운 방위비 지출 가이드라인의 세부 내용도 정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국내총생산(GDP) 대비 2%'로 돼 있는 나토 방위비 지출 가이드라인은 지난 2014년 러시아 크림반도 강제 합병 사태를 계기로 채택됐다.

법적 구속력이 있는 합의 사항은 아니다.

그러나 현재 가이드라인이 채택한 지 9년이 지난 데다 지난해 우크라이나 전쟁 계기로 안보 불안감이 고조되면서 유럽 각국이 더 늦기 전에 방위비를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렸다.

나토 외교장관들, 노르웨이 속속 도착…우크라·방위비 논의
특히 유럽 회원국들의 방위비 확대는 나토 주축이자 유럽 국가와 비교해 방위비 지출이 압도적으로 많은 미국이 강조해온 부분이기도 하다.

이번 회의에는 나토 회원국 중 튀르키예와 헝가리가 최종 결정을 미루면서 가입 절차가 지연되고 있는 스웨덴도 참석할 예정이다.

다만 튀르키예는 불참을 통보해 양국 외교 수장 회동은 불발됐다.

뷔트펠트 장관은 "스웨덴은 반드시 가능한 한 빨리 나토의 정식 회원국이 돼야 하며, 7월 정상회의 전에 마무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은 1일 회의 결과 기자회견을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본회의에 앞서 이날 오후에는 스톨텐베르그 사무총장, 요나스 가르 스퇴르 노르웨이 총리와 각국 외교장관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년 발생한 노르웨이 폭탄테러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기념식이 열렸다.

2011년 7월 22일 오슬로에서는 현지 우익 극단주의자가 정부청사 앞에서 폭발물을 터뜨린 뒤 노동당이 개최한 청소년 여름 캠프에서 총기를 난사해 77명이 숨졌다.

이 사건은 노르웨이에서 발생한 역대 최악의 테러로 기록됐다.

나토 외교장관들, 노르웨이 속속 도착…우크라·방위비 논의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