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위급재난 문자 발송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오세훈 서울시장이 31일 서울시청 브리핑실에서 위급재난 문자 발송에 대한 서울시 입장을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북한이 31일 오전 6시29분께 위성을 실은 발사체를 남쪽으로 발사한 뒤 서울시가 경계경보를 발령하면서 출근길 시민들이 극심한 혼란을 겪었다.

서울시는 오전 6시41분 “오늘 6시32분 서울 지역에 경계경보 발령. 국민 여러분께서는 대피할 준비를 하시고, 어린이와 노약자가 우선 대피할 수 있도록 해 주시기 바랍니다”라는 내용의 위급 재난문자를 보냈다. 일부 지역에선 사이렌 소리와 함께 대피 안내 방송도 나왔다.

22분 뒤인 7시3분, 행정안전부는 “서울시 문자는 오발령”이라고 정정하는 내용을 보냈다. 서울시는 7시25분에 “서울시 전 지역 경계경보 해제됐음을 알려드린다”는 문자를 다시 보냈다.

경계경보는 적(敵)의 지상 공격 또는 침투가 예상되거나 적의 항공기 또는 유도탄 공격이 예상될 때 발령되는 민방공 경보다. 적의 공격이 긴박하거나 이뤄지고 있을 때는 공습경보가 발령된다. 경보 발령 여부에 대한 판단은 군(軍)에서 맡고 발령은 민방위 체계를 관할하는 행안부가 담당한다.

이날 아침의 혼란은 발령 내용 해석에 오해가 생기면서 비롯됐다. 행안부 중앙민방위경보통제소는 이날 오전 6시30분에 ‘현재 시각, 백령면·대청면에 실제 경계경보 발령. 경보 미수신 지역은 자체적으로 실제 경계경보 발령’이라는 내용의 지령 방송을 각 지방자치단체 등 담당자들에게 전파했다.

내용을 전달받은 서울시 소방재난본부 민방위경보통제소 담당자는 ‘경보 미수신 지역’에 서울이 포함된 것으로 판단, 중앙통제소에 문의했으나 연락되지 않자 자체적으로 서울시 재난안전상황실에 문자발송 승인을 받고 문자를 보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열어 담당자를 감쌌다. 오 시장은 “통상적인 경로와 달리 남쪽으로 발사체가 발사된 상황에서 즉각 조치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경보를 발령한 것”이라며 “현장 담당자의 과잉 대응이었을 수는 있지만 오발령은 아니었다”고 했다.

그러나 시민들은 “전쟁이 난 것 아니냐”며 불안에 떨어야 했다. 서울 창천동에 사는 박모씨는 “잠을 자던 중 경보가 울려 휴대폰 보조배터리 등을 급히 챙겨 아파트 지하로 갔다”고 말했다. 경기도 등으로 향하던 출근 버스가 길가에 멈춰서기도 했다. 삼성생명 등 일부 기업은 한때 출근시간을 늦춘다고 통지했다.

네이버와 다음 등 주요 포털사이트가 한때 먹통이 된 것도 불안을 가중시켰다. 서울 논현동에 거주하는 이모씨는 “네이버 접속이 안 되자 무엇을 해야 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판단이 되지 않았다”며 “대피소 안내 앱(안전디딤돌)을 설치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상은/김대훈/안정훈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