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수학문화관·에코델타 스마트빌리지 방문해 업계 간담회
한총리, 부산 에너지자립 건물 방문…"탄소중립건물 정책 발굴"
한덕수 국무총리는 30일 부산에 위치한 에너지 자립형 건축물인 부산수학문화관과 에코델타시티 스마트빌리지를 방문했다.

작년에 신축된 부산수학문화관은 옥상에 건물 일체형 태양광 발전시설이 설치됐으며 고효율 열펌프와 고성능 단열시공이 돼 있어 에너지 자립률이 43%에 달한다.

이에 따라 정부의 '제로에너지 건축물' 4등급 인증을 받았다.

부산수학문화관을 찾은 한 총리는 국내 기술로 개발한 고효율 단열시스템과 열 회수형 환기시스템, 고효율 조명시스템 등에 관한 설명을 들었다.

한 총리가 뒤이어 방문한 부산 스마트빌리지는 태양광, 수열, 지열 등 신재생 에너지를 도입해 2021년 미래형 친환경 수소 도시인 에코델타에 지어졌다.

총 56세대가 거주할 수 있는 시범 단지로, 에너지자립률이 100%를 넘는 제로에너지 건축물 1등급 단지다.

한 총리는 스마트빌리지에서 에너지 활용 현황과 수열·지열 관리시스템 기술 관련 설명을 듣고 세대 내 신재생에너지 기술과 건물 합벽 시공, 고성능 창호, 외단열, 고기밀(공기가 새지 않음) 시설을 둘러봤다.

한 총리는 방문 현장에서 업계 간담회를 진행해 탄소중립 건축 시장과 관련한 건의 사항을 들었다.

부산수학문화관 설계사인 ING 건축사사무소는 연면적 500㎡ 이상 공공기관 건물이 의무적으로 달성해야 하는 제로에너지 등급이 올해 5등급(자립률 20%)에서 2025년 4등급(자립률 40%)으로 상향 조정되는 점을 언급했다.

ING건축사사무소는 이 같은 에너지자립률 기준을 맞추기 어려운 공공기관들을 위해서는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또 친환경 건축 시공사인 동성산업은 비수도권에 제로에너지 건축물 관련 전문업체가 부족해 설계와 시공이 어렵다고 호소했다고 총리실은 전했다.

이어 스마트빌리지 컨설팅사인 청연은 기밀 성능 확보를 위한 구체적 기준과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이 회사는 건물 에너지관리시스템(BEMS) 관련 사후 수리(A/S)가 미흡하고 과도한 비용이 발생한다는 문제점도 제기했다.

국토교통부, 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교육청, 한국에너지공단 등은 건물 탄소중립 정책 현황과 계획을 보고했다.

한 총리는 "기후변화 시대에 필요한 건물은 빠르게 지을 수 있는 건물보다는 에너지 자립성과 효율성을 갖추고 친환경적으로 만들어지는 지속 가능한 건축물"이라며 "오늘 제기된 의견을 토대로 탄소중립 건물 실현을 위한 정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부산은 한국 7개 특별·광역시 중 민간 부문에서 기존 건물을 친환경 발전 시설로 '그린 리모델링'한 사례가 작년 말 기준 9천59건으로 가장 많다고 총리실은 소개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