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단추' 위원장 인선부터 표류해 내달 출범도 미지수…내부 인선 주장도
비명계 "전권 위임" 주장에 친명계는 반발…기구 출범 전부터 파열음
野 혁신기구, 구인난·권한 논란에 난항…'6월 출범' 가능할까
더불어민주당이 당 쇄신 작업을 주도할 혁신기구 구성에 애를 먹고 있다.

기구를 이끌 위원장 구인난에 더해 기구 권한을 놓고 이견이 분출하면서 목표로 했던 '6월 출범'도 장담하기 힘든 형국이다.

민주당은 '2021년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이 터지자 지난 14일 의원총회에서 당내 불법 정치자금 근절 등 전면적 쇄신안 마련을 위해 당 차원의 혁신기구를 구성키로 결의한 바 있다.

보름이 다 되도록 기구 구성 밑그림조차 그리지 못하는 데는 '돈 봉투 의혹'에 이어 터진 '김남국 코인' 논란도 적잖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당초 지도부는 기구를 총괄할 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들이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물밑 접촉한 인사들 다수가 난색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당 관계자는 29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당이 쑥대밭이 됐는데 어떤 인사가 위원장을 맡으려고 하겠느냐"며 "언론 스포트라이트를 받을 게 분명해서 그 부담감도 클 것"이라고 말했다.

'첫 단추'인 위원장 인선부터 난항을 겪으면서 기구 구성 작업이 사실상 중단되자 일각에서는 내부 인사라도 시급히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5선 안민석 의원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일차로 외부에서 찾아야 하지만 없다면 내부에도 마땅한 인물이 있다"며 판사 출신 초선인 이탄희 의원을 추천하기도 했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최재성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위원장은 당내 정무적 상황을 면밀히 파악해서 '총선 혁신'을 해야 하는데 (외부 인사라) 이게 부족하면 오히려 트러블(문제)이 날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그렇다고 당내에서 인선하면 의원들과의 관계 때문에 혁신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野 혁신기구, 구인난·권한 논란에 난항…'6월 출범' 가능할까
지도부 내에서는 일단 위원장 적임자를 찾는 게 최우선인 만큼 기구 출범 시점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는 속도조절론도 제기되고 있다.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위원장은 국민이 볼 때도 최적의 인물이어야 한다.

혁신 이미지에 리더십, 인지도까지 갖춰야 해 쉽지 않다"면서 "그렇다고 시간에 떠밀리는 식의 기구 구성은 할 수 없지 않으냐"고 말했다.

위원장 인선 문제와 별개로 혁신기구 권한을 둘러싼 당내 갑론을박도 기구 출범을 지연시키는 요소다.

비명(비이재명)계는 해당 기구가 '당 혁신과 관련한 전권을 가져야 한다'(윤건영 의원)고 주장하는 데 반해 친명(친이재명)계에선 '임명 권력이 선출 권력을 대신할 순 없다'(양이원영 의원)며 전권 위임에 반대하고 있다.

혁신기구로선 쇄신과 갈등 봉합이라는 이중의 숙제를 안은 모양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