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을 알린 조선중앙통신 보도. 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찰위성 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하는 모습을 알린 조선중앙통신 보도. 사진=연합뉴스
일본 해상보안청은 북한이 인공위성을 오는 31일 0시부터 내달 11일 0시 사이에 발사하겠다는 통보를 했다고 밝혔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북한은 이 기간에 인공위성 발사에 따라 해상에 위험구역을 설정하겠다는 계획을 일본 정부에 전달했다. 북한은 이같은 방침을 국제해사기구(IMO)에도 알렸다고 현지 공영방송 NHK가 전했다.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북한의 인공위성 발사 계획과 관련해 "한국, 미국 등과 협력해 북한에 강한 자제를 요구하겠다"고 했다.

북한은 지난 4월 '군사정찰위성 1호기'가 완성됐다고 알렸으며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지난 16일 '비상설 위성발사준비위원회' 사업을 현지 지도한 뒤 위원회의 '차후 행동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북한이 탑재 준비를 마친 위성을 조만간 발사체에 탑재하고 발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됐다.

일본 정부는 북한의 군사정찰위성과에 대해 탄도미사일 기술을 활용한 발사라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제재 결의 위반이라고 지속해서 항의해 왔다. 방위성은 북한의 위성 발사에 대비해 오키나와현 섬 3곳에 지대공 유도탄 패트리엇(PAC-3)을 배치하기도 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