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계 복귀' 예고한 이낙연 "中과 협력해도 의존도 낮춰야"
1년간의 미국 연수를 마치고 다음달 귀국하는 이낙연 전 총리(사진)가 “중국과 협력할 경우에도 중국에 대한 경제적 의존도를 낮추는 건 굉장히 긴요하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25일(현지시간) 미국 뉴저지주 포트리에서 뉴욕 특파원들과 진행한 간담회에서 “경제적 번영보다 더 본질적인 것은 안보”라며 이같이 말했다. “새 정부의 외교 전략이 길을 잃고 있다”고 비판하면서도 ‘중국과 러시아를 자극해 한반도 안보 위협이 늘어나고 있다’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주장과는 선을 그은 것으로 해석된다.

이 전 총리는 다만 “한반도 특수성에 대해 중국을 대상으로 사전에 이해를 구하려는 노력이 없었다”며 “오히려 중국에 과도하게 도발하며 미움만 사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 시절 도입한 신남방 정책을 폐기한 건 실수라고 주장했다.

이 전 총리는 “내년 말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가능성에도 대비할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무력 통일 시도가 내년 하반기로 앞당겨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는 것이다. 그 배경으로는 △내년 1월 대만 총통 선거 이후 중국에 불리한 결과가 나올 가능성 △미국이 2025년부터 첨단 무기체계를 대만에 배치할 계획인데, 중국이 한발 앞서 움직일 가능성 △내년 말 미국 대선을 앞두고 중국이 미국 내 정치 공백기를 노릴 가능성 등이 꼽힌다고 했다.

이 전 총리는 “상당수 전문가가 2027년은 돼야 중국의 대만 통일 시도가 구체화할 것으로 봤는데 훨씬 앞당겨질 수 있다”며 “이 경우 주한미군 배치 등을 놓고 한반도에도 작지 않은 변화가 생길 수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한반도 평화의 최고 이해 당사자는 대한민국”이라며 “평화의 혜택을 가장 많이 누릴 나라도, 평화가 깨졌을 때 피해를 가장 크게 당할 나라도 한국인 만큼 그만한 역할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총리는 다음달 중순 독일 베를린자유대학 등에서 강연을 마친 뒤 귀국할 예정이다. 그는 귀국 후 행보에 대해 “민주당 내 문제는 여의도에 맡기고 국가적인 현안에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