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벨기에대사 유정현·주네덜란드대사 최형찬…공관장 인사
외교부는 25일 주벨기에유럽연합대사에 유정현 전 외교부 의전장을, 주네덜란드대사에 최형찬 전 외교부 기획조정실장을 임명하는 등의 공관장 인사를 발표했다.

유정현 신임 대사는 외교부 남아시아태평양국장, 주이란대사, 의전장 등을 역임했다.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와의 관계 강화를 위해 지난해 브뤼셀에 개설된 나토 주재 한국 대표부 대사도 겸하게 된다.

최형찬 신임 대사는 국방부 국제정책관, 주세르비아대사, 외교부 기획조정실장 등을 지냈다.

주아세안대사에는 이장근 주방글라데시대사를, 주이집트대사에는 김용현 전 국가안보실 외교정책비서관을, 주카자흐스탄대사에는 조태익 충청남도 국제관계대사를 선임했다.

또 주니카라과대사에 민재훈 국민외교센터장, 주네팔대사에 박태영 전 국제경제국장, 주르완다대사에 정우진 전 주베트남공사, 주바레인대사에 구헌상 국토교통부 종합교통정책관이 임명됐다.

주불가리아대사에는 배종인 주유엔 차석대사, 주아일랜드대사에는 김용길 주일본공사, 주투르크메니스탄대사에는 지규택 기획재정부 신성장전략기획추진단장이 내정됐다.

아울러 주광저우총영사에 강상욱 주중국공사, 주센다이총영사에 김요섭 국회 외교통일위 자문관, 주호놀룰루총영사에 이서영 전 주미대사관 국방무관, 주호치민총영사에 신충일 동아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주홍콩총영사에 유형철 기획재정부 국고국장이 임명됐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