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가졌다.

이날 윤 대통령은 숄츠 총리와 안보와 경제 등 양국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숄츠 총리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계기로 방한했다.

윤 대통령은 "한독 양국 간 교류가 개시된 지 140주년이자 우리 근로자의 파독(독일 파견) 60주년이 되는 해에 방한해 더욱 뜻깊다"며 "한국과 독일은 오랜 교류의 역사 속에서 정부, 경제, 사회, 문화에 걸친 모든 방면에서 서로 신뢰하고 협력하는 동반자로 발전해 왔다"고 운을 뗐다.

그는 "양국은 전쟁과 분단의 아픔을 겪었음에도 라인강의 기적과 한강의 기적을 통해 눈부신 경제발전을 이뤄냈다"며 "전쟁, 에너지 안보와 공급망의 불안정, 또 민주주의에 대한 권위주의 도전이 맞물린 글로벌 복합위기 앞에 자유를 보편적 가치로 하는 국가와의 연대와 협력이 매우 긴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어 "숄츠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전과 후가 같을 수 없다고 하면서 시대 전환을 제시했다"며 "한국 정부는 글로벌 중추 국가 구상을 실현해 나감에 있어 시대 전환 기조와 긴밀하게 동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앞으로 한국과 독일 양국이 호혜적이고 미래지향적인 협력을 더욱 확대하고, 유럽과 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위한 연대를 강화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기대감을 당부했다.

이에 숄츠 총리는 "양국은 특히 지난 몇 년간 경제적인 관계뿐만 아니라 사람 간에도 긴밀한 협력을 맺었다"며 "독일에 많은 한국인이 오고, 특히 파독 간호사들은 우리 독일의 경제성장을 가능하게 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그는 "대한민국이 최근 몇 년간 이룬 경제성장도 우리에게 깊은 감명을 줬다"라며 "대한민국의 발전에 대해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를 바탕으로 양국 관계가 긴밀하게 발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오늘 비무장지대(DMZ)를 직접 방문해 평화와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는 상황이라는 게 어떤 것인지 직접 목도했다"라며 "양국 관계가 분단의 경험으로 인해서 더욱 긴밀하게 발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