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암호화폐 논란을 둘러싸고 게임업계의 국회 입법로비 의혹이 커지자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가 다음달 청문회를 열 방침이다. 여당은 더불어민주당 소속 홍익표 문체위원장의 이 같은 제안을 일축하는 분위기여서 청문회가 열릴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홍 의원은 21일 페이스북에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국회법 제65조에 따라 상임위 차원의 청문회를 하려고 한다”며 “여야 간사와 의원들의 뜻을 모아 6월 청문회를 열겠다”고 했다.

그는 “P2E(play to earn·돈 버는 게임)와 관련해 게임업계의 입법로비가 있었다는 주장이 구체적인 근거나 자료 제시 없이 보도되고 있다”며 “청문회를 통해 국회, 정부,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해당 게임업체들의 부적절한 로비가 있었는지 확인하고, 사실이면 국회 차원의 징계나 고발 등의 엄정한 조치를 요구할 것”이라고 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은 지난 19일 김 의원의 암호화폐 논란과 관련해 “몇 년 전부터 P2E 업체와 협회, 단체가 국회에 로비하는 것 아닌가 하는 소문이 무성했다”며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여당 간사인 이용호 의원은 “청문회는 ‘물타기’용”이라며 선을 그었다. 이 의원은 “김 의원 논란은 열심히 수사해도 모자라는 상황”이라며 “청문회를 하려면 김 의원을 불러서 하라”고 했다.

김 의원 사태로 암호화폐와 관련한 국회 입법 움직임에 속도가 붙고 있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22일 법안심사제1소위원회를 열어 국회의원의 사적 이해관계 등록 대상에 암호화폐 등 가상자산을 포함하는 내용의 법안을 처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행정안전위원회도 같은 날 법안심사1소위를 열어 공직자가 보유한 가상자산의 재산 등록을 의무화하는 공직자윤리법 개정안을 심의할 예정이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