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겨냥 "민주 세력 자처 사람들 안에서도 돈봉투·투기 넘쳐"
정의 "보수정당 망언 거듭…오월 정신 '먹칠' 반성해야"
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5·18 민주화운동 43주년인 18일 "보수정당 내 망언들은 해를 지날 때마다 거듭돼왔다"며 여권을 작심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광주 북구 망월동 구묘역 봉안당에서 추도사를 통해 "여당은 '극우 망언'에 장단 맞춘 김재원 최고위원에게 중징계를 선언했지만, 중징계 이후에도 '꼼수 복당'·정치 복귀·조삼모사는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여당이 '5·18 정신' 계승과 국민 통합을 원한다면 망언을 숨기고 발뺌하는 데 힘을 쏟을 것이 아니라 광주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에 앞장서야 한다"며 "학살 주범 전두환에 대한 역사적 단죄를 분명히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열린 현장상무위원회에서는 "윤석열 대통령은 5·18 정신 헌법전문 수록 구체적 계획을 내놔야 한다"며 "앞에서는 헌법정신을 이야기하고 뒤에서는 망언 정치인이 활개 치는 이 정부에 대해 광주 시민과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희서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브리핑을 통해 "오월 정신을 폄훼하고 왜곡하는 세력들이 정부와 여당에 준동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는 "이들에게 끌려다니는 윤석열 정부와 여당은 오월 정신에 먹칠을 하고 있다.

깊이 반성하고 이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며 '5·18 정신 헌법 수록 반대'를 주장해 '당원권 1년 정지' 상태인 국민의힘 김재원 최고위원 등을 에둘러 비판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최근 '돈 봉투 사건'과 '코인 사태' 등으로 논란을 겪은 더불어민주당도 비판했다.

그는 "민주 세력을 자처하는 사람들 안에서도 돈 봉투와 투기가 넘쳐난다"며 "민주주의를 스스로 가로막으며 기득권화되어가는 '소위 민주개혁 세력'의 모습에 국민들이 실망하고 있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