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남국, 어제 진상조사단에 "방어권 생각 안 할 수 없다"
이용우 "현 상황서 조사 진행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평가"
민주 '김남국 코인' 조사 난항…"김남국 협조 없이 어려워"(종합)
더불어민주당이 탈당한 김남국 의원의 거액 가상자산 보유 논란 및 관련 의혹에 대한 자체 조사에 난항을 겪고 있다.

검찰이 가상화폐 거래소인 '빗썸' '업비트' 등에 대한 압수수색에 들어가는 등 강제수사가 시작된 상황에서 김 의원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사실상 당내 진상조사는 중단될 수밖에 없다는 전망까지 나왔다.

진상조사단에 참여 중인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김 의원이 협조하지 않으면 자료를 수집하거나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탈당 전에 상세한 자료요청을 한 상태였지만, 아직 (자료를) 받지 못했다"며 "탈당이라는 상황 변화가 있었으니 다시 한번 김 의원에게 자료와 협조를 요청했지만, 이에 대해서도 아직 김 의원의 답변을 듣지 못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전날 진상조사단과의 통화에서 "당에서 요청하면 조사에 응하겠다"면서도 "압수수색에 대한 방어권 문제를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한다.

김 의원의 이러한 입장은 검찰 수사 대응을 위해 당 자체 조사에 협조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취지로 읽힌다.

진상조사단 내부에서도 김 의원의 자발적 협조가 없을 경우, 현실적으로 당 자체 조사 진행이 어렵다는 의견이 나왔다.

진상조사단에 참여 중인 이용우 의원은 SBS 라디오에 나와 "압수수색이 진행됐기 때문에 (김 의원) 협조가 어떻게 될지에 따라 진상조사가 더 나아갈 수 있을지, 여기서 멈출지가 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이어 "현재 상황으로 봤을 때 (자체 조사를) 진행하기 어려운 국면으로 접어들지 않았나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당 관계자도 통화에서 "압수수색에 대비해야 하니 실질적으로 (김 의원이) 자료를 준비하기 어렵지 않느냐"며 "(조사가) 쉽지 않은 상황으로 가는 건 분명하다"고 전했다.

다만, 지난 14일 의원총회 결의문을 통해 자체 진상조사를 계속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만큼 활동을 섣불리 중단하기도 난처한 상황이다.

원내 관계자는 통화에서 "공개된 김 의원의 전자지갑이나 김 의원이 제출한 자료나 설명 등을 통해 조사를 진행할 수 있다"며 "결의문의 잉크도 마르지 않은 상황에서 입장을 번복한다는 비판도 나올 수 있다"고 했다.

진상조사 결과를 기다리지 말고 민주당이 스스로 김 의원을 국회 윤리특별위원회에 제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이어졌다.

한편, 국회 윤리특위는 이날 오후 변재일 윤리위원장과 여야 간사 간 회동을 갖고 향후 전체회의 일정 등을 논의했다.

여당 간사인 이양수 의원은 "김 의원에 대한 징계안을 여야 공동으로 발의하자"고 주장했고, 이에 민주당 간사인 송기헌 의원은 "저희 당 내부 절차가 있어서 절차대로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