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6일 경기 안성에서 간호법 제정안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운데)가 16일 경기 안성에서 간호법 제정안에 대한 윤석열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를 비판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0일 장외투쟁에 나선다. 명분은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저지’지만,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암호화폐 투자 의혹으로 위기에 몰린 민주당이 여론을 반전시키기 위해 반일 감정을 자극하려고 한다는 해석이 나온다.

16일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이날 각 지역위원회와 의원실에 공지를 보내 20일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전국 행동의 날’ 집회를 예고했다. 지도부는 공지에서 이재명 대표와 지도부 및 각 시·도당위원장, 국회의원, 지역위원장, 지역위원회 당원을 참석 대상으로 공지했다. 사실상 총동원령을 내린 셈이다.

조정식 민주당 사무총장은 각 시·도당위원장에게 보낸 공문에서 “민주당은 국민의 안전을 외면한 채 일본의 이익만 대변하고 있는 윤석열 정권의 불통 행보에 맞설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 대표 취임 후 주요 위기 국면마다 장외투쟁 카드를 꺼내왔다. 지난 3월에는 이 대표의 사법 리스크가 불거지자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 ‘대일 굴욕 외교 규탄 범국민대회’를 토요일마다 열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중앙당은 집회를 며칠 앞두고 각 지역위원회에 최소 참석 인원을 공지해 지역 현장에서 반발을 사기도 했다.

한동안 중단됐던 장외투쟁이 재개된 건 이른바 ‘김남국 코인 사태’가 민주당 지지율에 미치는 영향이 심각하다는 지도부의 상황 인식에 따른 것으로 해석된다. 한국갤럽이 이달 9일부터 11일까지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민주당의 18~29세 지지율은 직전 조사(31%) 대비 12%포인트 하락한 19%로 나타났다.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포인트였다.

민주당이 지난주 쇄신 의원총회를 앞두고 진행한 자체 여론조사에서도 일반 국민의 단 21.3%만이 ‘민주당의 도덕성이 국민의힘보다 낫다’고 응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원의 66.2%가 민주당의 도덕성을 더 높게 평가한 것과 크게 엇갈리는 결과다.

민주당 내부에서는 이번 사태가 민주당을 짓누르는 장기 악재로 자리 잡기 전에 지도부가 행동에 나섰다는 평가가 나온다. 서울지역 한 의원실 보좌관은 “총선 승리를 담보할 수 없는 수도권 의원들은 그야말로 ‘아노미 상태’”라며 “민주당 관련 기사가 온통 김 의원 코인 투자 관련 소식으로 도배되는 상황이라 지도부도 어떻게든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야 한다는 부담감을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간호법과 근로시간 개편 등 다양한 의제 가운데 야당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를 선택한 건 반일 정서를 자극해 여론을 유리한 고지로 끌어오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김예령 국민의힘 대변인은 13일 논평에서 “민주당이 정부의 검증이 시작되기도 전에 한·일 양국의 노력을 폄훼하는 정치 선전에 나섰다”며 “‘반일 팔이’에 집착해 국민의 불안감을 키우려는 모략”이라고 비판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