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언급한 '과감한 인사조치' 관련성에 대통령실 "직접 연결할 필요 없어"
박성택 현 정책조정비서관→산업비서관 이동
尹대통령, '에너지 총괄' 산업2차관에 강경성 산업비서관 임명(종합)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에너지·원전 정책을 총괄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제2차관을 교체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산업부 2차관에 강경성 현 대통령실 산업정책비서관(산업비서관)이 임명됐다고 발표했다.

기존 박일준 2차관을 전격 교체한 이번 인사는 민생과 직결된 전기·가스요금 인상을 놓고 정부·여당에 대한 비판 여론이 이는 가운데 이뤄졌다.

공석이 된 산업비서관으로는 산업부 관료 출신인 박성택 현 정책조정비서관이 수평 이동했다.

새 정책조정비서관을 뽑기 위한 인선 절차도 막바지 단계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이날 오후 용산 청사 브리핑에서 "박성택 신임 산업정책비서관은 산업부 무역국장을 지내 산업비서관으로서 최적의 인물"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날 산업부 인사가 윤 대통령의 전날 '과감한 인사조치' 언급과 연관이 있느냐는 기자들의 물음에 "어제 대통령 말씀은 새 정부 2년 차를 맞아 내각 분위기를 다잡자는 의미"라며 "(대통령이) 특정 인사와 직접적으로 연결할 필요가 없다고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국무회의에서 "탈원전, 이념적 환경 정책에 매몰돼 (공무원들이) 새로운 국정 기조에 맞추지 않고 애매한 스탠스를 취한다면 과감하게 인사 조치를 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강 신임 2차관은 경상북도 문경 출신으로 서울 수도전기공고와 울산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했으며, 1995년 기술고시 29회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다.

산업부에서 에너지관리과장, 원전수출진흥과장, 원전산업정책과장, 석유산업과장, 에너지정책실장 에너지 관련 요직을 거친 뒤 윤석열 정부 초대 산업비서관으로 일해왔다.

/연합뉴스